[취재수첩] 국민안전처의 헷갈리는 브리핑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 3층 합동브리핑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이 지난해 12월 취임한 뒤 첫 언론과의 합동 인터뷰를 했다. 세월호 참사 1주기를 앞두고 열린 이날 인터뷰는 기자들로 브리핑실이 가득 찰 만큼 관심이 컸다. 질의응답에서 가장 많이 나온 질문도 세월호 인양 여부였다.

박 장관은 인터뷰 내내 세월호를 인양하는 데 예상되는 난관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박 장관은 “1만이 넘는 세월호 선체와 짐을 쇠줄로 들어올리는 도중에 끊어질 수 있다”며 “줄 한 개가 끊어지면 도미노처럼 다 끊어질 수밖에 없고, 조금만 균형을 잘못 잡으면…”이라고 말끝을 흐렸다. 또 “50m 낭떠러지에 떨어진 버스를 올리기도 힘든데, 현재 해상 상황은 유속 3m(초속), 시계 30㎝로 시계가 전혀 확보가 안 됐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불과 하루 뒤인 지난 10일 해양수산부 민관합동조사팀은 “세월호 인양은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공식 발표했다. 조사팀은 “이른 시일 내 인양이 결정되면 이르면 오는 9월 인양에 착수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안전처의 합동 브리핑 엠바고가 13일로 정해졌기 때문에 언론에는 늦게 보도됐지만, 실제 브리핑은 하루 간격으로 이뤄졌다.

불과 하루 새 두 부처에서 엇갈린 목소리가 나온 이유는 뭘까. 안전처는 “장관은 인양에 앞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검토해야 한다는 사실을 밝힌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물론 세월호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더라도 인명 손실 및 소요비용, 실종자 유실 훼손 방지, 실패 가능성을 다시 한 번 면밀히 따져보겠다는 건 당연하다. 하지만 이런 문제에 대한 기술 검토를 맡은 부처는 안전처가 아니라 해수부다.

박 장관도 인터뷰 말미에 “공직자는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관련된 사실 이외에 다른 것을 고려할 필요도 없고 고려해서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선체 인양 관련 전문가들이 이달 말 제출하는 결론에 대해 비(非)전문가인 안전처는 어떤 사실에 근거해 판단을 한다는 것일까.

안전처의 브리핑이 오히려 국민들을 헷갈리게 하지 않을지 걱정스럽다.

강경민 지식사회부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