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강화도 참사'에도 캠핑 홍보한 경기도
인천시 강화도 캠핑장 텐트에서 화재가 나 일가족 등 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지난 22일 경기도는 A4용지 한 장짜리 자료를 배포했다. ‘경기캠핑페스티벌이 신청 접수 1분 만에 마감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고 자축하는 홍보자료였다. 캠핑장 텐트 화재가 난 뒤 6시간여 만이다.

경기캠핑페스티벌은 내달 10~12일 연천군 전곡리 구석기축제장에서 열린다. 경기도는 참가비가 3만원으로 저렴하고 지역특산품을 기념품으로 주는 등 지역주민과 참가자 모두가 만족하는 캠핑이어서 신청이 쇄도했다고 설명했다. 한 신청자가 인터넷에 올린 “유적지에서 구석기 축제도 체험할 수 있고, 연천군 먹거리도 즐기고, 특산품도 사고 해야죠”라는 소감까지 보도자료에 넣었다.

경기도 고위 관계자는 참사 다음날인 23일 “경기캠핑페스티벌은 소화기를 설치하고 소방차를 대기하는 등 안전대책을 세워놨기 때문에 문제될 게 없다”며 축제 강행 의사를 밝혔다.

경기도의 이 같은 행태에 도민들조차 “지나친 것 같다”고 말한다. 한 도민은 “강화도 캠핑장 참사 후 경기캠핑페스티벌 개최 여부를 재검토하는 것이 마땅한데도 오히려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것은 몰상식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인천시는 ‘옆동네’에서 캠핑장 사고로 사람이 죽은 마당에 캠핑을 홍보하는 것에 대해 황당해하고 있다. 인천시 한 관계자는 “국민의 안전을 관리해야 할 행정기관이 캠핑 참사가 나자마자 관할 구역이 아니라는 이유로 강 건너 불구경하는 것 같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본격적인 봄 나들이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전국에 소방시설 등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캠핑장 1800여개가 운영되고 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공중시설에 대한 안전을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할 때다. 잠시라도 한눈팔면 제2, 제3의 사고가 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경기도는 안전 홍보보다는 축제 홍보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안전을 책임져야 할 경기도가 도민 안전보다 행사 홍보에만 신경 쓰는 것을 보면서 아직도 안전불감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김인완 인천/지식사회부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