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날씨 때문에 야외 활동이 어려운 겨울 시즌, 실내에서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어린이 공연이 인기다. 아이에게 생생한 문화 공연을 보여 주기 위해 큰 맘 먹고 공연장을 찾지만 아이들이 무조건 좋아할 것이라는 착각은 금물. 아이가 공연 보는 내내 지루해하거나 어두운 공연장에 들어가기를 거부하는 등 엄마의 기대를 저버리는 일도 종종 발생한다. 특히, 아이가 처음 공연을 관람하는 경우라면 어떤 상황이 일어날 지 알 수 없다.



우리 아이에게 맞는 공연을 고르는 방법과 공연 관람 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한 가이드를 미리 살펴보고 아이와 공연 관람의 알찬 추억을 만들어 보자.



<우리 아이에게 딱 맞는 공연, 이렇게 고르세요>



1.아이의 연령과 성격에 맞춘다

아이들은 한두 살 차이라 해도 공연에 대한 반응이 크게 달라진다. 대개의 어린이 공연이 00개월 이상 등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지만, 핵심 타깃층은 저마다 다르기 마련. 공연의 핵심 타깃층이 내 아이의 연령과 맞아떨어진다면 아이가 공연을 제대로 즐길 확률도 높아진다. 공연을 고를 때는 아이의 성격에 맞는지도 생각해봐야 한다. 아이가 유독 어두운 공간에 오래 머무르는 것을 무서워한다면 조명이 밝고 환한 공연인지 세심하게 살필 필요가 있다. 또 조용하면서 이야기에 잘 몰입하는 아이의 경우 서정적인 스토리의 공연이 좋지만, 반대로 한 자리에 앉아 집중하는 것이 어려운 아이라면 동적인 공연이 적당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유아들은 직·간접적인 참여를 동반한 공연에 더 잘 집중한다.



2.아이가 좋아할 만한 공연을 고른다

처음 공연을 관람하는 경우라면 아이가 좋아할 만한 작품인지를 우선적으로 생각하여 고르도록 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평소에 좋아하는 캐릭터가 출연하는 작품이나 스토리 중심적인 공연보다는 체험과 놀이 중심의 공연이 아이가 한결 받아들이기 쉽다. 공연을 즐겁게 본 기억은 이후에도 아이가 다양한 공연을 보고 즐길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3.공연 후기를 꼼꼼히 찾아본다

엄마들이 공연을 평가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SNS 등을 통해 공연 후기를 상세히 살펴보고, 모니터들의 객관적인 평가를 참조하면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육아 커뮤니티나 공연 홈페이지 등에서는 공연을 조금 더 저렴하게 볼 수 있는 이벤트들이 상시 진행되고 있으므로 관람을 원하는 공연의 할인 이벤트는 없는지 꼼꼼하게 찾아보자.







<우리 아이에게 딱 맞는 공연, 이렇게 즐기세요>



1.30분 전에는 공연장에 도착한다

공연장에 30분 전에 도착하여 공연 10분 전에는 입장하도록 하자. 공연장에 먼저 도착해 공연장 주변을 둘러보고 아이에게 공연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면 아이는 공연에 대해 기대감을 가지고 더욱 흥미를 가질 수 있다. 공연 시작 전에 입장하여 착석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공연 에티켓이므로 아이에게 공연 매너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해 주는 한편 아이가 공연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줄 수 있다.



2.화장실은 공연 전 미리 해결한다

보통 어린이 공연들은 휴식시간 없이 한 시간을 공연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어른들에 비해 생리조절 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는 이 한 시간은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다. 공연 중 화장실에 가고 싶다고 보채면 이미 공연에 집중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 공연장에 들어가기 전에 꼭 화장실에 다녀오도록 하여 공연 중 방해 받는 일이 없도록 하자.



3.아이에게 맞는 좌석인지 확인한다

아이가 제일 좋은 자리에서 공연을 관람하도록 맨 앞줄 좌석을 선택했는데, 정작 아이는 무서운 분장을 하고 나오는 연기자나 커다란 탈 인형을 보고 놀라 겁에 질리거나 우는 경우가 있다. 티켓을 예매하여 좌석을 선택할 때는 미리 공연장 정보를 알아보고 아이의 연령과 성향에 맞는 좌석을 선택하여 최상의 공연 관람이 되도록 하자.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출연하는 공연이라면 되도록 무대 가까운 곳에 앉아 생생한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는 것도 방법. 특히 어린이 공연의 경우 ‘참여형 공연’이 많기 때문에 무대와 가까울수록 아이가 공연에 더욱 흥미를 느끼고 직접 참여하는 기회가 된다. 아이가 주의가 산만하고 가만히 앉아 있지 못 하는 성향이라면 좌석 가장자리나 통로 쪽을 선택하여 공연 중에 밖으로 나가도 다른 관객에게 피해가 없도록 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공연장에 마련되어 있는 아이용 시트도 꼭 챙기도록 하자.



<우리 아이에게 딱 맞는 공연 추천 >



인터파크 아동극 예매 순위 상위권에 랭크 중인 대표 어린이 뮤지컬을 소개한다.



1.어린이 율동놀이 뮤지컬 ‘호비쇼’

호비쇼는 유아교육 전문 기업 에듀챌린지의 대표 캐릭터 호비와 친구들이 등장하는 공연으로, 2010년 시작 이후, 매 시즌 전국 3~4만 명 이상이 찾은 인기 어린이 율동놀이 뮤지컬이다. 호비와 아이들이 함께 춤추고 노래하면서 공연에 참여할 수 있는 쌍방향 뮤지컬로, 재미는 물론 바른 인성과 생활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적인 요소를 가미하고 있어 아이와 엄마 모두에게 인기 만점이다. 3월 8일까지 서울 신도림 프라임아트홀에서 시즌5 ‘호비와 우당탕탕 합창단’이 공연된다. 문의 1644-5564



2.블록버스터 뮤지컬 ‘헬로 카봇’

TV 애니메이션 헬로 카봇이 뮤지컬로 탄생했다. 뮤지컬 `카봇 원정대`는 대형 카봇이 무대에 등장해 화려한 변신과 함께 하늘을 나는 플라잉 특수 효과로 스릴 넘치는 경험을 선사한다. 3월 1일까지 블루스퀘어 삼성카드홀에서 공연되며 예매자 전원에게는 카봇 조종사 면허증을 제공한다. 문의 1544-1555



3.홀로그램 뮤지컬 ‘라바’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 라바가 작년에 이어 뮤지컬로 선보인다. 뮤지컬 `라바`는 3D 기술을 활용해 기존 무대에서는 불가능했던 다양한 연출을 선보인다. 캐릭터가 허공에 떠 있는 듯한 착시 효과를 통해 관객들이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넘나드는 환상을 느끼며 한층 더 공연에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 올림픽공원 우리금융아트홀에서 3월 1일까지 공연된다. 문의 1577-3363



4.오페레타 ‘부니부니 음악탐험대’

2010년 초연 이후 끊임없는 인기를 얻으며 성장해 온 오페레타 ‘부니부니 음악탐험대’가 5주년을 기념하여 특별 공연된다. 동훈이와 7가지 악기 캐릭터가 크크크 대마왕에게 납치된 엄마를 찾아 떠나는 모험을 그렸다. 어린이 공연이지만 어른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 어린이 공연 최초로 10인조 오케스트라와 성악가 출신의 소프라노와 바리톤 배우들이 함께 참여한다. 본 공연 이후 20여 분간 싱어롱쇼를 통해 관객과 출연배우가 하나되는 특별한 시간도 갖는다. 국립극장 KB청소년 하늘극장에서 2월 28일까지 공연된다. 문의 02)588-7708


정원기기자 wkchu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크림빵 뺑소니 수사본부 확대 설치.."사안 중대성 인지"
ㆍ박태환 도핑 양성, 남성 호르몬 투약?...담당 의사는 왜?
ㆍ총 당첨금 668억! 로또 1등 당첨자 리스트 공개 돼..
ㆍ이병헌 협박女, `이지연·다희` 안대희 前 대법관 로펌 선임...`장기전 돌입`
ㆍ육군 여단장, 부하 여군 성폭행 혐의 긴급 체포.."여단장은 합의 성관계 주장"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