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게임·UHD 콘텐츠 처리에 최적"…20나노 8기가비트 D램 풀라인업 구축

삼성전자는 15일 세계 최초로 20나노(㎚=10억분의 1m) 8기가비트(Gb) GDDR5(Graphics Double Data Rate 5) 그래픽 D램 양산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그래픽 D램은 동영상과 그래픽 데이터 처리에 특화된 D램이다.

일반 D램보다 몇 배 이상 빠르게 동작하는 메모리로 최근 3차원(3D) 게임과 초고화질 콘텐츠 사용이 늘면서 대용량·고성능의 그래픽 D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번 제품은 기존 4기가비트 GDDR5 D램의 용량과 속도 한계를 극복해 업계 최대 용량인 8기가비트와 최고 속도인 초당(S) 8기가비트를 구현했다.

8기가비트는 1기가바이트(GB)다.

따라서 콘솔 게임기 최대 용량인 8기가바이트 용량의 D램을 단 8개의 칩만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일반 노트북에 8기가비트 칩 2개로 2기가바이트 그래픽 메모리를 구성하면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빨라 모니터 해상도를 높이면서 전력 소비는 낮출 수 있다.

칩이 차지하는 면적도 절반으로 줄여 더욱 슬림한 노트북 디자인이 가능하다.

일반 D램보다 4배 이상 빠른 초당 8기가비트(Gb)의 속도로 동작하는 2개의 칩이 각각 32개의 정보출입구(I/O)를 통해 초당 64기가바이트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이는 풀HD급 DVD 12장분의 데이터로 초고해상도(UHD) 콘텐츠를 더욱 부드럽고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

이번 그래픽 D램 양산으로 삼성전자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20나노 8기가비트 D램 풀라인업을 구축하게 됐다.

지난해 서버와 모바일 등 프리미엄 시장을 선점한 데 이어 올해는 그래픽 시장은 물론 노트북 등 보급형 정보기술(IT) 시장까지 본격적으로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pdhis9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