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소원이 임신이라면, 자궁건강부터 신경 써야
[김희운 기자] 새해 가족 목표로 ‘아이를 갖겠다’는 계획을 세운 부부라면 어떤 노력부터 시작해야 할까. 바로 여성의 제 2의 심장이라 불리는 자궁건강부터 챙겨야 한다.

자궁은 허리통증, 피부트러블, 심리적 컨디션에 이르기까지 여성 건강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자궁에 문제가 있을 경우 임신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임신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여성 질환인 ‘자궁근종’은 주로 가임기 여성 40~50%, 35세 이상 여성의 2명 중 1명에게 나타나며 최근 4년간 21%나 되는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여러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청소년, 20대의 젊은 미혼여성에게도 꾸준히 발병되고 있다.

보통 자궁근종은 초기엔 별다른 증상이 없어 크기가 작거나 위치에 이상이 없다면 문제되지 않기도 한다. 그러나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임신 중에는 문제가 달라진다. 자궁 속 근종이 클 경우, 크기로 인해 자궁 내벽을 누르게 되는데 이때 수정란이 착상될 수 있는 부위가 감소하면서 임신을 어렵게 만들거나 조산이나 유산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은 생리가 금방 끝나지 않고 오랜 기간 조금씩 나오는 증세가 나타나며 심한 경우 생리 혈이 과도하게 나온다. 성교 시 통증이나 출혈, 복통과 함께 자궁근종이 방광이나 대장을 누르게 되면 소변이 잦은 빈뇨, 급박뇨, 변비, 대변폐색 등을 보인다.

장기간의 출혈로 인해 빈혈이 심해지면 손발톱이 얇아지거나 잘 부러지는 조갑건열, 기미와 탈모가 생기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는 근종심장, 아랫배가 나오는 현상, 밑이 빠지게 아픈 항문추창통이나 피로나 짜증을 쉽게 느끼기도 한다.

이밖에도 자궁근종이 골반의 혈관을 누르면 하지정맥류, 하지부종, 하지냉감을 일으킬 수 있고 골반 내 신경을 누르면 하지, 허리, 둔부의 신경통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이 눈에 띄는 증상이 없고 증상이 있더라도 일상에서 자주 있을 수 있는 소화불량이나 신경과민성 증상 등과 비슷해 모르고 방치하는 일이 다반사다. 그래서인지 대부분 전혀 눈치 채지 못하고 있다가 자궁근종이 너무 늦게 발견돼 자궁에 손상을 입거나 아예 적출해야하는 위기는 물론 불임과 같은 심각한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따라서 자궁근종의 정확한 진단과 예후판단, 치료계획 설정 및 추가질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통 치료는 자궁근종만 제거하는 수술과 자궁적출술을 많이 한다. 단, 자궁근종만 제거하는 수술은 재발률이 높고 자궁적출수술은 난소로 가는 혈류의 30%정도를 줄여 조기노화를 초래하여 여성의 평생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므로 수술에 매우 신중해야 한다.

반면 비수술적인 방법인 한방치료는 몸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맞게 쌓인 어혈과 노폐물을 풀어줌으로써 냉해지고 굳어진 자궁의 정상적이고 원활한 수축과 순환을 가능케 하고 정상 자궁근육을 늘려준다. 자궁근종의 개수나 크기가 늘어나는 것을 막아주고 크기를 줄여줌과 동시에 자궁근종의 합병증이나 자궁적출수술에 따른 후유증까지 치료할 수 있다.

여성클리닉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여성의 자궁은 단지 아이를 낳아 기르는 즉 사회 노동력을 생산해내는 하나의 도구로 밖에 인식되지 않았습니다. 사실 한 나라의 경제활동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노동력을 길러낸다는 것만으로도 여성은 큰 대접을 받고 살아야하지만 그렇지 못한 부분이 많았던 것이 사실입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최근 여성들의 경제활동이 크게 증가하면서 노동력의 주체로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을 뿐 아니라 여성이 무너지면 가족 그리고 사회가 무너진다는 말이 있듯, 여성의 건강은 가족의 건강 더 나아가 우리 사회의 건강과 직결되어 있으며 그 건강의 기본이 바로 여성의 자궁건강을 다스리는 일이라는 것을 절대 놓쳐서는 안됩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자궁근종의 기본적인 검사는 초음파 검사이나 자궁근종의 크기가 크고 개수가 많거나 내부 변성을 동반하는 경우, 정확한 진단과 치료효과의 판정 등을 위해 MRI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분당 필립메디컬센타 김성규 병원장이 전했다.

삼성미래병원 조준형 병원장은 “자궁근종 치료에는 수술과 비수술적 방법이 있는데, 기형종 자궁내막종과 더불어 큰 자궁근종, 점막하근종, 대장과 방광을 너무 심하게 누르고 있는 자궁근종 등은 수술 후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사진출처: 영화 ‘해피 이벤트’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피노키오’ 인기, 방송 소품에 영향
▶ 쌍춘년 예비신부를 위한 피부 관리 Tip
▶ ‘룸메이트’ 인기, 페이크퍼 이불도 주목 받아
▶ 연인과의 애정, 친밀도를 높여줄 비장의 아이템
▶ “새해에는 다이어트에 꼭 성공하게 해 주세요” 실패 없는 다이어트 플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