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상업용 빌딩 매매 사례 및 추천매물'에는 강남 최대 상권 중 하나인 교보타워 사거리 상권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교보타워 사거리 상권은 최대 번화가로 꼽히는 강남역 인근지역의 영향아래 뚜렷한 개성을 나타내지는 못했다. 그러다가 2009년 9호선이 개통되고 대규모 회사들이 속속 입주하는 등 호재가 작용하며 트랜드를 이끄는 주도세력으로 급부상했다.
교보타워 사거리 상권은 하루 유동인구 약 20만 명에 육박하는 거대 상권이다. 대표적인 이유로 강남역에서 논현역과 영동시장의 상권이 유기적으로 결합되며 대로변을 따라 상권 활성화가 이뤄진 것. 특히 비강남권으로 이주하는 회사들이 많아지고 주5일제의 영향을 받으며 하락세를 보이는 테헤란로 일대 상가와는 상반된 모습이다. 강남대로 일대로 고객층 이동이 이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게다가 2009년 9호선 지하철 개통 전과 비교해 보면 사람들의 왕래는 많았지만 그냥 스쳐 지나가는 ‘흐르는 상권’에서 직접적 소비가 이뤄지는 ‘머무르는 상권’으로 탈바꿈 했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다.

업종 분포형태를 살펴보면 저층에는 아웃도어ㆍ의류ㆍ브랜드 커피 전문점이, 4~5층에는 병원ㆍ어학원ㆍ유학원이 밀집되어 있다. 입지 특성상 20~30대 젊은 층의 수요가 많고 평일 후 쇼핑을 즐기려는 직장인들이 늘어나면서 아웃도어 전문점과 레저용품 숍, 피트니스 센터, 어학원에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 이것은 트랜드에 민감하고 자기 관리나 여가생활에 과감하게 투자 하는 젊은 세대의 ‘가치소비’ 성향이 적용됐기 때문이다.


△실거래 사례(교보타워사거리 인근)

교보타워사거리 인근 중소형 빌딩 실거래 사례 및 추천매물
A지역은 교보타워사거리에서 카페거리, 강남역까지가 역삼1동이라면 교보타워사거리 북동쪽은 논현1동으로 영동시장이 자리 잡은 곳이다. 영동시장은 예로부터 고깃집이나 맛집 등 식당이 많기로 유명한 지역이다. 지금 프랜차이즈 식당으로 유명한‘새마을식당’도 영동시장이 고향뻘이다. 또한 한신포차로 대변되는 이 지역은 음식점, 각종 주점 및 노래방, 커피전문점들의 주 영업시간 대인 저녁 7시경부터는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정도로 성업 중이며, 새벽까지도 영업이 활발한 정도로 상권의 활기가 무섭다.
빌딩매매 사례로는 40m 대로변에 위치한 코너 신축부지가 2014년 3.3㎡당 10,812만원에 매매되었다.

B지역은 영동시장 맞은편, 논현역에서 신논현역으로 이어지는 강남대로변에는 아웃도어 등 대형 패션 매장들이 자리 잡고 있다. 코오롱스포츠, 노스페이스가 일찍이 오픈한 이곳에 아디다스, 신발 편집 매장인 레스모아와 데상트와 르꼬끄스포르티브가 줄줄이 들어오면서 완연한 패션거리로 거듭났다. 이면으로는 중소형 식당 및 주점들이 상권 유지에 안간힘을 쓰고 있으나, 길 건너 한신포차 주변 상권의 포화 상태와 상대적으로 권리금과 월세등이 싼 점을 감안하면, 향후 가지상권으로의 발전도 예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빌딩매매 사례로는 강남대로변에 위치하며 사옥으로 운영되었던 건물이 2013년 3.3㎡당 9,798만원에 매매되었다.

C지역은 대로변을 중심으로, 저층에는 SPA 및 아웃도어 매장과 의류 매장 외에 브랜드커피 전문점들이, 4,5층에는 성형외과, 피부미용, 어학원, 유학원 등이 입점해 있으며, 한 블록 뒷길에는 4,5층의 저층 상가들이 모여 밤의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빌딩매매 사례로는 아파트 및 학원 밀집지역에 위치한 부지가 2013년 3.3㎡당 4,107만원에 매매되었다.

D지역은 리츠칼튼, 노보텔 엠버서더, 삼정호텔외 중소형 호텔이 포진한 봉은사쪽 동쪽 방향도 9호선 연장 개통에 따른 공항과의 접근성 개선과 차병원을 비롯한 의료시설이 집중되고 있다. 이면으로는 신논현역에서 역삼동 국기원 사이에 위치한 언덕길 주택가가 삼청동 카페거리, 신사동 가로수길처럼 ‘신논현식 카페거리’로 탈바꿈하면서 신논현역의 변화를 선도한다.
강남구청에 따르면 이 일대에 자리한 28개 커피숍 중 2009년 신논현역 개통 이후에 입점한 매장만 17곳이다. 40㎡ 소규모에서 330㎡ 대형까지 규모는 다양하다. 또한 매장이 들어선 건물마다 독특한 인테리어나 건물 외관으로 지나가는 사람들을 유혹한다.
빌딩매매 사례로는 유동인구가 풍부하며 카페 밀집 지역에 위치한 건물이 2013년 3.3㎡당 3,362만원에 매매되었다.
교보타워사거리 인근 중소형 빌딩 실거래 사례 및 추천매물
△원빌딩부동산중개가 추천하는 ‘교보타워사거리 인근 상업용 빌딩 매물’은?

◆주변추천매물1.
신논현역 도보 8분거리의 6층 건물내외관이 우수하며유동인구 풍부한 임대수익용인 건물이 매가 45억

◆주변추천매물2.
신논현역 도보 5분거리의 전층근생유동인구 풍부한 메인 상권에 위치한 7층 건물이 매가 160억

◆주변추천매물3.
신논현역 도보 6분거리의카페 밀집 지역 상권이 우수한 3층 건물이 매가 131억

◆주변추천매물4.
신논현역 도보 2분거리의 먹자 상권, 유동인구 풍부한 상권에 위치한 건물이 매가 80억

◆주변추천매물5.
신논현역 도보 4분거리의 유동인구 풍부한 먹자상권에 위치한 4층 건물이 매가 41억

◆주변추천매물6.
신논현역 도보 8분거리의 건물 내외관이 우수하며 임대수익용으로 적합한7층 건물이 매가 51억


중소형 빌딩 투자 정보 제공-한경 빌딩(build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