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마을 거주민과 토지소유자가 서울시와 강남구가 대승적으로 합의했다는 강제수용방식에 결사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구룡마을 거주민과 토지주 300여명은 29일 오후 2시 시청앞 광장에 모여 이같은 내용의 공동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이들은 “서울시가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가 아닌 곳을 강제수용방식으로 개발한 사례가 없다”면서 박원순 시장의 희망서울이 구룡마을에 내재된 문제를 포크레인과 불도저로 해결하려는 것은 헌법과 시대를 역행하는 토건적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임무열 토지주 대표 위원장은 "구룡마을과 유사한 서초구 헌인마을은 민간사업으로 결정됐고 양천구 신정갈산마을은 환지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서울시는 도시개발법령에 따라 형평성 있게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강제수용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강남구청장에 대해서는 ”구룡마을 해법에 대해 토지소유자들과 허심탄회하게 토론해 강남구청장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강남구청주장을 모두 수용하겠다“며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거주민과 토지소유자들은 “구룡마을 개발사업에 국회와 감사원까지 나섰지만 진영논리에 매몰돼 3년을 허송세월만 보냈다”면서 “거주민과 토지소유자가 서로 합의한 상생협력 개발(안)으로 구룡마을 정비사업의 공익적 목표인 거주민의 주거대책을 마련할 것이니 서울시와 강남구는 더 이상 구룡마을을 볼모로 싸우지 말고 도시개발법이 정하는 원칙과 절차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한 공공관리자의 역할만 수행하라”고 주장했다.


엄수영기자 bora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KBS 연예대상` 삼둥이 인기상 수상 "상보다 먹는 게 좋아요~"
ㆍ허지웅 `국제시장` 발언 논란 "토 나오는 영화"··왜곡보도라고?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폭로!!
ㆍK팝스타4 릴리M, 양현석 "앞으로 10년간 볼 수 없는 무대" 극찬세례
ㆍ연말정산 세금폭탄 어쩌나?··미혼 직장인들 "사실상 독신세"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