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별로 달라지는 돌출입수술, 인터넷 후기 맹신에 주의
[이선영 기자] 정면은 물론 특히 측면에서 보았을 때 유난히 입매가 튀어나와 보이는 이들을 가리켜 ‘돌출입’ 이라 부르곤 한다. 한국인을 비롯한 아시아인들에게 흔히 보여지는 증상이라고 하나, 반듯하고 세련된 외모를 선호하는 현대의 미의 기준에는 부합하지 않기에 이를 외모 콤플렉스로 여기는 이들이 많다.

실제로 유명 성형 커뮤니티 등에는 입이 튀어나와 보이는 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결국 돌출입 수술을 했다는 후기들이 심심찮게 올라오곤 한다. 그러나 적잖은 돌출입수술비용도 비용이려니와 수술 후 확실한 만족도를 위해서도, 돌출입 수술은 결코 쉽게 볼 수술은 아니다.

모르는 이가 보기에는 돌출입 콤플렉스를 가진 모든 이들의 얼굴이 그저 비슷해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유형과 원인에 따라 여러 가지 돌출입 케이스가 존재한다. 물론 그에 따라 적합한 치료, 수술법도 달라진다.

만약 옆에서 보았을 때 돌출된 정도가 4mm이하라면 경미한 돌출입에 해당하며 이때 치아만 뻐드러진 경우라면 일반 치아교정만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도 한다. 그러나 돌출된 정도가 4mm 이상으로 심하거나, 잇몸 및 치아돌출과 함께 안면비대칭과 무턱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는 훨씬 섬세하고 복합적인 수술이 필요하게 된다.

돌출입을 개선할 수 있는 수술은 크게 ‘돌출입수술’과 ‘돌출입 양악수술’ 두 가지로 나뉜다. 많은 사람들이 돌출입 양악수술에 비해 돌출입수술이 더 간단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돌출입수술 역시 발치 후 잇몸 뼈를 절골하여 바른 위치로 맞춰야 하는 만큼 양악수술 못지않은 고난이도의 수술로 손꼽힌다.

또한 수술 직후 회복은 돌출입수술이 조금 더 수월할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치아배열을 맞추기 위한 교정기간이 많이 소요되다보니 최종 치료기간은 돌출입 양악수술과 큰 차이가 없다.

아이디성형외과 박상훈 원장은 “돌출입수술은 잇몸돌출이 심하지만 주걱턱, 무턱 등 턱의 문제가 없을 때 효과적이다. 반면 돌출입 양악수술은 턱의 문제가 동반된 경우 효과적인 수술 방법이다. 두 수술의 차이는 필요한 대상이 다를 뿐 수술 난이도나 치료, 회복 과정은 결과적으로 같다”고 설명한다.

돌출입이나 주걱턱, 안면비대칭, 무턱 등 턱에 문제가 있거나 턱뼈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 돌출입 양악수술을 추천한다. 돌출입 양악수술이란 학술적 용어로 ‘악교정수술’, ‘턱교정수술’이라고 하는데 위턱과 아래턱을 수술한다 해서 양악수술로 불린다. 턱의 위치를 바로잡고 기능을 개선하는 것 외에 결과적으로 외모개선의 효과가 뛰어나 최근에는, 가장 드라마틱한 성형수술로도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고 있기도 하다.

양악수술의 효과가 입증되었음에도 섣불리 수술을 결심하기 어려운 것은 긴 치료기간과 회복기간 때문이다. 하지만 양악수술 역시 의료기술의 발전에 따라 빠르게 진화를 거듭해왔다는 것을 잊지 말자.

또한 최근에는 보다 빠른 회복을 기대하고 싶은 이들에게 노타이 양악수술이 각광받고 있다. 노타이 양악수술은 수술 후 일정기간 동안 이동된 뼈가 잘 고정되어 아물도록 철사나 밴드로 윗니와 아랫니를 묶는 악간고정 과정이 필요 없는 것이 특징이다. 입을 벌리는 것은 물론 턱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식사, 대화, 호흡이 자유롭고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교정보다 수술을 먼저 진행하는 선수술은 교정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긴 치료기간의 불편함을 줄인다. 일반적인 양악수술은 수술 전 약 1년 6개월 정도 교정을 한 뒤 수술을 받고, 6개월 간 수술 후 교정을 진행하게 된다. 하지만 양악 선수술은 수술 후 10개월 정도만 교정을 하면 되기에 1년 정도의 교정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또한 수술 전 교정이 생략되기에 주걱턱이 악화되지 않고 턱의 모양을 빠르게 바로잡을 수 있다.

박상훈 원장은 “만족스러운 양악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숙련된 임상경험을 갖춘 양악수술 전문병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큰 수술인 만큼 수술 중 생길 수 있는 모든 의료사고에 즉각 대비할 수 있는 대학병원 급 수술환경을 갖추었는지를 체크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물론 돌출입수술후기와 같은 경험담을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는 있다. 병원별 돌출입수술비용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성형커뮤니티 역시 시간 상 모든 병원을 다니기 힘든 직장인들이나 지방에 있는 이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인터넷 속 정보만을 맹신하여 돌출입수술과 같은 큰 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자칫 부작용이나 재수술같은 최악의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진제공 : 아이디성형외과병원)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힐링캠프’ 양현석, YG 관리 소홀 질문에 “창피하고 죄송하다”
▶ 김옥빈 동생 김고운, 이서하 목소리에 가려있던 ‘자체발광 미모’
▶ ‘일리있는 사랑’ 이시영, 엄태웅에 기습뽀뽀 “눈이 안 떨어져”
▶ 임시완, 27번째 생일 인증샷…미역 끌어안고 ‘순수미소’
▶ 허지웅-이현이, JTBC ‘속사정 쌀롱’ MC 합류…활약 ‘기대감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