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호의'주식투자 알아야 한다' <4> 증권사 리포트 활용법 세가지
군 생활 중 겨울에는 산악 동계훈련을 꼭 한다. 가장 먼저 땅을 파 분대원이 들어갈 수 있는 잠자리를 마련하고 위장한다. 처음에는 그늘진 나무 쪽으로 가자는 고참을 이해할 수 없다. 나무가 많은 곳은 햇볕이 없어 춥기 때문이다. 그러나 땅을 파면서 이유를 알게 된다. 조금 삽질을 하면 얼지 않은 땅이 나오고, 대충해도 훌륭하게 위장이 된다. 역시 군 생활은 ‘경력’이 말해주는 것 같다.

주식시장에서 좋은 고참은 증권사 리포트다. 요즘에는 증권사 홈페이지에 가면 해당 증권사에서 작성하는 리포트를 쉽게 구할 수 있다. 물론 각각의 홈페이지를 일일이 뒤지는 불편함이 문제다. 다행히 각 증권사 리포트를 한번에 볼 수 있는 곳이 있다. ‘한경 컨센서스(consensus.hankyung.com)’다. 종목, 산업, 시황, 해외 등 목차별로 잘 정리돼 있는 리포트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리포트를 보는 요령을 터득하면 한경컨센서스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다. 우선 주가가 크게 오르지 않았다면 신규매수와 비중확대 투자의견 종목에 관심을 갖자. 투자의견은 ‘매수’이지만 목표가가 낮아지는 종목은 주의해야 한다. 둘째, 산업리포트는 빼먹지 말고 꼭 보자. 관련 종목의 전망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페이지가 많은 리포트에 관심을 갖는 게 좋다. 보통 이런 리포트는 주가 상승 초기에 발행되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한 종목에 다수의 증권사 매수 리포트가 겹친다면 주가 변동을 꼭 확인해보자. 이런 종목은 이미 주가가 상승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격보다 조정을 기다리기를 권한다.

주식시장은 매일매일 새로운 정보가 넘쳐나는 곳이다.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만 알아도 성공투자는 눈앞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