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 교정하는 치아교정, 교정기간은 얼마나 걸릴까?
[라이프팀] 입이 툭 튀어나왔다고 해서 ‘입툭튀’로도 불리는 돌출입을 확실하게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은 ‘악교정수술’과 같은 돌출입수술이다. 돌출입 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모두 뒤로 이동시키는 수술로 턱라인을 성형할 수 있어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는 것이 가능한 수술방법이다. 그러나 돌출입 수술은 턱뼈를 자르는 큰 수술이기 때문에 섣불리 결정하기가 쉽지 않은 것 또한 사실이다.

돌출입 교정은 안전하게 돌출입을 교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한 교정방법이다. 돌출입의 상당 부분은 치아교정이 효과적이다. 치아가 앞으로 돌출된 상태인 상하치조전돌증은 치아교정으로 얼마든지 치료가 가능하다. 돌출입 치아교정 치료의 경우 교정후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돌출입이라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돌출입 치아교정방법은 이른바 발치후 교정이다. 튀어나온 앞니를 뒤로 넣어 입과 입술이 뒤로 들어가도록 하는 방법이다. 앞니가 입 안으로 들어가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구치를 빼서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소구치란 어금니와 송곳니 사이에 있는 치아로 위와 아래에 각각 4개씩 모두 8개가 있다. 소구치를 발치후 빈 공간으로 치아를 넣고 치아교정을 마치게 되면 단정한 입을 갖게 되는 것이다.

돌출입을 치아교정하게 되면 입이 확연히 들어가 보이면서 얼굴의 옆모습이 살아나게 된다. 얼굴이 작아져 보이면서 한층 더 갸름해지기 때문에 단정하고 아름다운 얼굴을 갖게 된다.

돌출입 치아교정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역시 보철물의 착용과 치아교정기간이다. 쇠로 만든 보철기가 보기에 좋지 않고 또 보철기를 1년 이상 오래 착용하는 것이 불편하다고 느껴지기 때문이다. 돌출입 치아교정기간은 그러나 생각처럼 길지 않다.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6개월에서 1년이면 가능하다고 한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돌출입 교정치료시 기간은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소요되지만 경우에 따라 단축될 수도 있고 더 길어질 수도 있다. 돌출입 치아교정은 발치를 하고 교정하느냐 아니면 발치 없이 교정하느냐에 따라 교정기간이 다르기 때문이다. 환자의 골밀도나 연령에 따라 교정기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고 설명한다.

최근에는 교정장치의 발달로 외관상 전혀 교정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게 치아교정을 진행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세라믹교정, 설측교정, 투명교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교정방법은 모든 교정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해야 한다. (사진출처 : 영화 '피치 퍼펙트'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쌀밥보다 자주 먹는 커피, 주당 섭취 횟수 12.3회…열량도↑
▶ 초미니 드론 포켓 플라이어, 7인치 크기+360도 회전 ‘눈길’
▶ 박태환 결승, ‘자유형 200m 金’ ‘아시안게임 3연패’ 도전
▶ 올해 단풍 절정 시기, 첫 단풍 이후 2주 뒤 …설악산은 10월28일
▶ 우유재고 12년 만에 최고, 작년 대비 매출 4.3% 감소…업계 ‘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