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레이저빔으로 세밀한 작업-열 손상 최소화한 ‘Z4라식’
[임지원 기자] 화가로 활동하는 황종욱(45세, 가명)씨는 평소 시력이 나빠 그림을 그릴 때마다 안경을 착용한다. 그러나 얼마 전부터 시력이 더 안 좋아졌는지 안경을 사용하고도 흐릿하게 보여 힘들어하는 일이 종종 있었는데, 이를 본 딸의 마음도 편치 않았다.

이에 황씨의 딸은 연세가 있으신 아버지가 안경 없이도 그림 작업을 편히 할 수 있도록 시력교정수술을 권유했다. 하지만 황 씨는 부작용이 두려워 선뜻 대답하지 못했다.

비단 황씨뿐만이 아니라 “눈 나쁜 사람의 절반은 이미 라식수술을 했을 것”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라식수술 열풍이 불기도 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막상 시력교정수술을 받으려면 주춤하곤 한다.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이나 통증에 대한 염려 등이 그 원인이다.

특히나 시력교정술의 경우 한번 잘못되면 돌이킬 수 없는 신체 부위인 눈에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그 공포감은 배에 달한다. 하지만 이제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강남밝은눈안과 관계자에 따르면 “일반적인 라식수술의 경우 각막 주변부에 에너지 손실이 발생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주변부를 더 깎게 된다. 이때 중등도, 고도근시 환자는 각막을 깎아내는 양이 많아서 수술 범위를 줄여야 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앞서 말한 문제들이 생기면 동공이 확대될 때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은 주변부로 인해 빛 번짐, 각막혼탁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부작용을 보완한 새로운 시력교정수술이 등장했는데 그 주인공은 바로 ‘Z4라식’이다”라고 말했다.

최근 환자들 사이에 만족도가 높은 ‘Z4라식’은 스위스 Ziemer사의 2014년 팸토레이저로, 5MHz의 빠른 속도와 새로운 각막절삭방법인 Z컷 방식의 레이저로 각막을 절삭하고 정교한 플랩을 통해 더욱 빠르고 선명한 시력을 회복하기 때문에 우수한 시력을 완성할 수 있다.

Z4 Laser는 현존하는 펨토세컨레이저 중 가장 빠른 5MHz 속도로 기존 펨토세컨레이저 보다 10~100배 빠른 속도다. 이에 Z4라식은 1초당 5백만 펄스 이상의 레이저를 조사함으로써 수술오차의 범위가 극소화하여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

90, 100, 140um로 고정하여 각막 두께를 만들던 기존 라식과 달리 90~160um까지 자유로운 각막절편 생성과 절편의 직경도 6.5~10mm로 개인별 맞춤 조절이 가능하다.

원형 및 타원형의 절편생성과 눈 상태에 따른 사이드 컷 각도 조절도 가능하며 절삭면의 각도가 30~150도까지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충격에도 강하다. 힌지(Hinge, 절삭면 경칩) 위치를 다양한 형태로 제작, 가능하여 개인의 특성에 맞는 시력교정이 가능하다.

레이저의 빔 사이즈가 작고 에너지가 낮을수록 정밀하고 안전한 레이저인데 레이저 중에서는 가장 작은 2마이크로미터 사이즈의 3D 빔을 나노줄 단위의 가장 낮은 에너지로 균일하게 조사함으로써 각막 열 손상을 줄이는 등 안전하고 즉각적인 시력회복을 가능케 한다.

일반적으로 Z4라식은 수술 후 6시간 만에 목표시력에 거의 근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촘촘한 초정밀 사이즈의 레이저빔의 조사로 Spot 간의 빈공간이 없이 더욱 세밀하고 매끄러운 플랩 생성을 가능케 하는 등 정밀한 시력교정술이 가능한 것도 큰 장점이다.

레이저 조사 시 가스 방울 층이 생기지 않아 플랩생성 후 바로 2단계 수술이 가능, 수술시간 지연과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낮아 안전하고 빠른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라식수술 보다 더욱 빠른 시간 내에 우수한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

다만, 개개인의 눈의 상태가 다르고 매일 새롭게 개발되는 수술법 및 장비의 특징을 일반인이 모두 알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를 수 있다. 이에 수술 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세부적인 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밝은눈안과는 뉴비쥬맥스, 크리스탈, iFS, 뉴아마리스750s 등의 다양한 첨단 레이저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시력교정전문안과로 개인별 맞춤수술이 가능해 주목받고 있다.

밝은눈안과 강남점은 강남역 랜드마크인 교보타워 내 15층에 위치해 있으며 부산점은 서면 메디컬스트리트(6월17일 이전, 부산진구 부전동 522-4 삼한골든뷰 4~6F, 부산은행 서면1번가지점 맞은편, 1층 스타벅스)에 위치해 지리적인 접근성 역시 큰 장점으로 꼽힌다.
(사진출처: 영화 ‘넥스트’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JYJ 새 앨범 ‘JUST US’, 日 오리콘 차트 2위
▶ 아유미 각트 결별, “더 포용력이 있었다면…”

▶ ‘색계’ 탕웨이 실제 모델 정핑루, 외모-분위기까지 ‘똑같다’
▶ ‘쇼미더머니3’ 올티, 육지담 제치고 무대에 올라 기리보이 제압 ‘승리’
▶ ‘해피투게더’ 박잎선 “남편 너무 좋아해” 송종국에 대한 변함없는 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