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섭취, 피부에게 주는 최고의 보약?
[임지원 기자] 사람은 대개 20대 중반부터 서서히 피부노화가 시작된다. 초기에는 피부탄력이 떨어지면서 옅은 주름이 생기고 이어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 색소침착이 심해진다.

이중에서도 여름철 대표적인 피부 고민은 기미, 주근깨, 잡티와 같은 색소질환이다. 피부는 여름철 강렬한 햇볕 속 자외선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색소를 만들어 내는 방어기전을 작동, 멜라닌이라는 색소를 형성해 색소질환 유발 및 피부를 칙칙하게 만든다.

색소침착으로 인해 어둡고 칙칙해진 피부는 건강하지 못하고 침울한 인상을 주며 실제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이게 만든다. 게다가 한번 색소가 침착되면 시간이 갈수록 증상이 심해지고 자가 관리만으로는 없애기 어려울 뿐 아니라 치료 후 재발도 잦아 관리하기가 까다롭다.

이에 전문가들은 기미·주근깨·잡티 등 색소침착은 예방이 최선이라고 입을 모은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색소질환을 예방하려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등 자외선 차단만 신경 쓰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먹는 것도 피부 색소질환을 줄여줄 수 있는 예방책이 될 수 있다.

피로회복에 좋다고 알려진 비타민C는 피부 항산화·미백·탄력개선 효과도 탁월하다. 피부로 흡수된 비타민C는 단백질 기능을 저하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한다. 멜라닌색소 생성도 억제해 색소 침착을 예방하는 데도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

때문에 젊고 화사한 피부를 유지하려면 평소 비타민C, 녹차 등 미백 및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식품을 자주 섭취해야한다. 특히 녹황색채소와 과일에 풍부한 비타민은 기미, 주근깨, 잡티 등 색소침착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챙겨먹도록 한다.

부산 덕천 올리브피부과 조재영원장(피부과전문의)은 “비타민C는 1일 권장량에 맞춰 매일 섭취해야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 신체활동에 쓰고 남은 비타민은 저장되지 않고 배출되는 이유다. 피부미용을 위해선 비타민C 함유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비타민C를 먹고 바르는 것만으로 색소침착을 완전히 예방하거나 없애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하다. 이에 이미 색소질환이 생겼다면 근본적인 치료를 요한다. 특히 단기간 내에 보다 확실하게 화사하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고 싶다면 레이저 시술이 효과적이다.

더구나 최근엔 개개인의 피부 타입이나 상태 등에 따라 여러 가지 피부질환을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한꺼번에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최신 레이저들이 도입돼 주목 받고 있다.

최근 큰 주목을 받으며 빠르게 입소문을 타고 확산되어 폭넓은 연령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바로 기미, 주근깨, 여드름자국, 안면홍조 등 피부 색소 및 혈관 질환 제거뿐만 아니라 칙칙한 피부톤 개선 등에도 효과가 있는 ‘엑셀V 레이저’ 시술이다.

미국 큐테라사에서 개발한 ‘엑셀V’는 세 가지 모드를 활용, 다양한 피부병변의 맞춤형 시술이 가능하다. 피부 손상 없이 표피뿐 아니라 혈관, 색소병변은 물론 모공, 주름, 탄력 등 복합적이고 다양한 피부문제를 동시에 해결해 나날이 인기를 더하고 있다.

특히 동양인은 진피형·진피복합형으로 피부 깊은 곳에 기미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 치료가 어렵고 재발률이 높은데, 엑셀V 레이저를 이용한 기미 치료는 표피층과 함께 진피층까지 에너지를 조사하고 멜라닌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비정상적인 혈관 제거가 가능하다.

이에 난치성기미나 재발되는 기미에 효과적이며 주름 및 검붉은 계통의 여드름자국이나 안면홍조 등 색소혈관 피부질환의 경우 80-90% 이상 개선이 가능하다. 안면홍조의 경우 기존의 혈관 치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술부위에 멍드는 현상이 없는 것도 큰 장점이다.

더욱이 혈관확장이나 붉은 기가 있는 경우 기미나 색소질환이 더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혈관확장증과 함께 기미가 있는 경우에는 엑셀브이 레이저를 이용해 혈관과 색소를 동시에 치료함으로써 시간적, 금전적 투자를 줄일 수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시술은 2~3주 간격으로 3~5회 정도 진행되며 횟수는 피부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평균 5회 정도 치료로 1년 정도 기미, 주근깨, 여드름자국 등의 잡티 없이 맑고 투명해진 피부를 유지할 수 있음은 물론 안면홍조 및 피부 탄력 등도 동시에 개선시켜 준다.
(사진출처: 영화 ‘오렌지의 올바른 사용법’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신입사원 4명 중 1명, 일년 이내 퇴사 ‘이유는?’
▶ 대구 화재 사건, 인근 시민들 긴급 대피…현재 상황은?
▶ 너땜에졌어 카페, 대표팀 귀국에 엿 투척 ‘3일 전부터 계획’
▶ 청량리역 전동차 사고, 굉음과 함께 자욱한 연기…인명 피해는?

▶ 제주 파란고리문어 주의보, 치명적 맹독 ‘맨손으로 잡을시 사망위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