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대한민국 직장인 85% 해당 ‘심할 경우 자살까지’

[라이프팀] 직장인 85%가 겪고 있는 번아웃 증후군이 소개됐다.

6월30일 방송된 MBC 다큐스페셜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 아웃’에서는 피로사회가 된 대한민국의 현주소가 다뤄졌다.

번아웃 증후군은 한 가지 일에 매달려야 하는 사람이 결국 신체, 정신적으로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며 무기력증, 자기 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상을 말한다.

번아웃 증후군은 단순한 스트레스가 아닌 수면장애, 우울증, 심리적 회피, 인지능력 저하와 같은 질병까지 유발하며 심각한 경우 자살과 같은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한다고 알려져 사회 문제로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증후군은 한국 사회의 일 중독과 관련돼 있다. 국민들의 2013년 평균 근무 시간은 총 2,090시간이다. 이는 하루 평균 10시간 30분에 이르는 시간이다.

전문가들은 자신만의 휴식이나 가족들과의 단란한 시간은 보내지 못하고 일에 몰두하는 직장인들에게 번아웃 증후군이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이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취미생활 등과 심리적 공백을 메워 줄 수 있는 다른 일에 몰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번아웃 증후군은 자가진단 문항을 통해 자신이 해당되는지 확인 할 수 있다. ‘아침에 눈 뜰 때 자신이 근사하다는 마음이 드는가’ ‘기억력이 옛날 같지 않고 깜빡 깜빡하는가’ ‘전에는 그냥 넘길 수 있던 일들이 요즘엔 짜증나고 화를 참지 못하게 되는가?’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가?’ ‘이전에 즐거웠던 일들이 요즘은 무미건조하고, 삶의 행복이 느껴지지 않는가?’라는 질문 중 2개 이상이 해당 되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한다.

번아웃 증후군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번아웃 증후군, 나도 해당되는 것 같은데” “번아웃 증후군, 이런 게 있었구나” “대한민국의 대부분 직장인들이 번아웃 증후군일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출처: MBC ‘다큐 스페셜’ 방송 캡처)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신입사원 4명 중 1명, 일년 이내 퇴사 ‘이유는?’
▶ 대구 화재 사건, 인근 시민들 긴급 대피…현재 상황은?
▶ 너땜에졌어 카페, 대표팀 귀국에 엿 투척 ‘3일 전부터 계획’
▶ 청량리역 전동차 사고, 굉음과 함께 자욱한 연기…인명 피해는?

▶ 제주 파란고리문어 주의보, 치명적 맹독 ‘맨손으로 잡을시 사망위험’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