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투자의아침 1부 [한상춘의 지금 세계는]

출연: 한상춘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





Q > 공포지수 하락, 사상 최저 수준

최근의 공포지수는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역사상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어 기능이 상실되고 있다. 공포지수를 살펴 보면 우선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VIX지수가 있다. 그리고 외환시장에서는 Currency Volatility Index가 있고, 채권에서는 MOVE지수가 있다. 또한 일상적으로 익숙한 CDS프리미엄, 외평채 가산금리가 있다.



Q > 공포지수 하락 원인

공포지수의 의미가 없다는 것은 세계적으로 돈이 많기 때문이다. 지난 6년간 제로금리, 양적완화 정책으로 상징되는 울트라 금융완화정책이 취해졌었다. 그러면서 절대적으로 돈이 많은 상황이다. 그리고 설령 돈이 부족하더라도 돈을 빌리는 것에 문제가 없다.

돈이 절대적으로 많고, 설령 돈이 없다고 하더라도 거래비용을 거의 들이지 않고 돈을 빌릴 수 있기 때문에 각종 부도 가능성이 급감하는 상태에서 공포지수가 추락하고 있다. 그리고 공포지수의 추락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6월에 ECB에서는 마이너스 예금금리까지 검토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공포지수가 추락하는 것은 상당기간 지속될 수 있다.



Q > 투기 세력 감소, 공포지수 하락

2008년 금융위기 발생 이후 금융위기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자체적인 여러 가지 시스템이 마련됐다. 그 대표적인 것이 도드-프랭크 법안으로 상징되는 미국의 단일금융개혁법이다. 여기에 더 강도 있는 것이 볼커룰이다. 유럽도 유럽중앙은행의 입장을 비롯해 유럽금융개혁법이 마련됐다. 전세계적으로 보면 바젤 Ⅲ협상이 있다.

바젤 Ⅲ의 내용을 살펴 보면 자기자본거래가 금지됐고, 복잡한 파생상품도 규제됐다. 또한 레버리지 투자도 일정 범위 내로 제한시켰다. 지금은 단순하고, 투명하며, 원리 원칙에 충실해야 한다. 그러면서 투기거래가 제한되면서 변동성이 축소됐고, 결과적으로 공포지수의 추락으로 나타나고 있다.



Q > 공포지수 하락, 금융시장 변화

시장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국내 증권사의 수익 하락이 나타나고 있다. 시장이 조용해 재미가 없고, 시장 참여자들이 무기력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증시를 떠나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Q > 공포지수 하락, 투자자 혼란

투자자의 성향을 보면 주식과 같은 위험자산을 선호하는 현상과 미국의 국채같이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심리로 나누어져 있다. 그런데 최근에는 공포지수의 의미가 없기 때문에 안전자산 선호와 위험자산 선호에 대한 경계선이 무너졌다. 그래서 미국의 국채금리는 2.4%대까지 떨어져 국채 가격이 많이 올라 인기를 끌고 있다. 그리고 위험자산인 코코본드도 채권과 동반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6년 전 위기의 주범인 대출채권 담보부증권이 함께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의 국채 가격은 상승하지만 달러 가치는 떨어지고, 금 값은 1250달러 밑까지 떨어졌다. 결론적으로 안전한 자산 선호와 위험한 자산 선호간의 구별이 되지 않으면서 재테크 시장의 혼란을 겪고 있다.



Q > 글로벌 금융시장, 하향 평준화 현상

수익률의 하향 평준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금융사 직원들의 높은 연봉에 대한 정당성이 약화되고 있다. 그리고 세계경제의 입장에서 보면 미래에 대한 리스크 테이킹하는 역할이 없기 때문에 기업들의 설비투자 감소, 현금보유 증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성장의 잠재 기반이 약화되면서 세계경제는 저성장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Q > 변동지수 하락, 시장 충격 우려

공포지수가 추락하면서 안전자산에 대한 기능의 효율이 사라졌고, 자연스럽게 선진국과 신흥국 중간에 위치한 한국의 원화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원화 강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선진국 중앙은행이 일제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이런 상태에서 정책 기조를 변경할 때는 변동성이나 위험성이 상당히 확대돼 또 다른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개그콘서트’ 김대성이 반한 미녀 개그우먼 홍예슬 ‘청순미 넘치는 미모’
ㆍ`런닝맨` 하연수·김종국 단무지 키스··"진짜 뽀뽀한거 아냐?"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LG 우규민, 글러브 집어던지며 더그아웃 난동··고작 안타 하나 때문에?
ㆍ靑 국가안보실장 김관진·국방장관 한민구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