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수주액은 매년 줄어드는데 업체수는 너무 많다보니 건설업계의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등록기준 부적격 업체 등 부실건설사를 중심으로 또 한번 구조조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올해 부실건설사에 대해 더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국토교통부 고위관계자는 "수주 물량은 줄어드는데 건설사가 너무 많다"며 "부실건설사를 퇴출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건설공사 수주액은 2007년 이후 내리막길을 걷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91조1천억까지 급감하며 지난 2002년 83조1천억원을 기록한 이후 11년만에 최저를 기록했습니다.



건설업계는 "2013년은 쳐다보기도 싫은 한 해"라고 토로할 정도입니다.



이에 반해 건설업체수는 1999년 건설업 등록제 전환 후 급증하더니 2002년 4만9천여개에서 지난해말에는 5만6천여개로 늘었습니다.



줄어든 수익성을 더 많은 업체들이 나눠 먹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우선 건설업 등록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부적격 건설사부터 추려내기로 했습니다.



국토부는 인력과 자본, 사무소 중 하나라도 갖추지 못한 업체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난해 적발된 6천여곳에 대한 퇴출이 마무리되면 다시 실태조사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특히 최근 임명된 김경식 1차관이 건설수자원정책실장 시절 건설산업 선진화와 부실 건설사 퇴출 등에 앞장섰던 만큼 예년보다 매서운 칼바람이 일 거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수익성 하락에 이어 국토부가 건설사 살생부 작성에 나서면서 봄을 기다려온 건설업계에 찬바람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동욱입니다.


김동욱기자 dw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크림반도 검찰총장 미모 "33세‥폭력조직 전담 검사 경력" 일상 보니
ㆍ추소영의 연인 김진용 누구? `훈남 배우이자 능력있는 사업가`
ㆍ포미닛 `오늘 뭐해` 현아 가슴 클로즈업+전지윤 쩍벌춤 논란…의미없는 영상 왜?
ㆍ크림반도 검찰총장 조폭잡는 `33세` 검사 활약…연예인급 미모 눈길!
ㆍ외국기업에 첫 카지노 시장 개방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