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크림 공화국에서 16일(현지시간) 실시된 주민투표에서 93%가 크림의 러시아 귀속에 찬성한 것으로 출구조사 결과 나타났다.



크림 정치사회연구소는 이날 오후 8시(현지시간) 주민투표가 종료된 뒤 발표한 출구조사 결과에서 "크림의 러시아 귀속에 93%가 찬성했고, 7%가 1992년 크림 헌법 복원과 크림의 우크라이나 잔류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1992년 헌법은 크림이 광범위한 자주권을 가진 자치공화국으로 우크라이나에 잔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같은 출구 조사 결과는 이날 투표가 실시된 크림 공화국과 세바스토폴 특별시의 유권자들을 상대로 실시한 조사에서 나왔다.



크림 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율도 80%로 지난 2012년 총선 때보다 거의 2배 가까이 높았다고 밝혔다. 세바스토톨의 투표율은 85%를 넘어섰다고 현지 선관위가 소개했다.



전문가들은 다음날 발표될 공식 주민투표 결과도 출구 조사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로써 공화국 지위에 대한 크림 주민들의 의사 표시 절차는 끝났다.



이제 러시아가 러시아 연방의 일원으로 크림을 받아들일지를 결정하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 하원 심의와 상원 승인, 대통령 서명 등의 절차가 남았다. 크림은 러시아 측 절차가 이달 말까지 마무리되길 바라고 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8시(현지시간. 한국시간 오후 3시)부터 크림 공화국 내 1천205개 투표소가 일제히 문을 열었다. 전체 주민이 약 200만명인 크림 공화국에선 18세 이상의 성인 약 150만명이 유권자 등록을 했다.



크림반도에 있지만, 행정구역상 크림 공화국에 속하지 않는 `특별시`의 지위를 가진 남부도시 세바스토폴에서도 별도의 주민투표가 실시됐다. 192개의 투표소가 차려진 세바스토폴에서는 약 30만명이 등록했다.



투표장 부근에선 크림 정부 산하 경찰과 보안요원들 외에 자경단원 약 1만명이 배치돼 치안 유지에 나섰다. 투표는 오후 8시에 마무리됐다. 투표 진행 상황은 23개국에서 온 180여명의 참관단이 감시했다.



투표용지에는 `크림이 러시아 연방의 일원으로 들어가는 것에 찬성하는가`와 `1992년 크림 공화국 헌법 복원과 크림의 우크라이나 잔류를 지지하는가`란 두 가지 질문이 주어졌다. 투표는 두 가지 질문 중 하나에 체크 표시를 하는 방식으로 치러졌다. 질문은 크림 주민의 민족 구성상 러시아어, 우크라이나어, 크림 타타르어 등 3개 언어로 적혀 있었다.



크림 의회는 소련 붕괴 후 우크라이나가 독립한 이듬해인 1992년 공화국도 역시 우크라이나에서 독립한다는 내용의 개헌안을 채택했으나, 우크라이나 중앙정부가 허락하지 않아 자치권을 부여받는 선에서 타협했다. 따라서 두 번째 항목은 독립을 선포한 당시 헌법으로 복귀한다는 뜻이다.



하루 앞선 15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미국의 요청으로 15개 이사국 전체회의를 열어 `크림 주민투표 무효` 결의안을 표결에 올렸으나 결의안 채택이 무산됐다.



유엔 안보리 5대 상임이사국인 러시아가 거부권을 행사한 탓이다. 중국은 기권했다. 미국과 한국 등 나머지 13개 이사국은 찬성했다.



러시아는 이에 앞서 크림 주민투표가 국제법을 준수한 합법적인 절차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크림공화국 크림반도 자치공화국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서초교회 잔혹사` 화제의 신간 등장··"한국 기독교 일탈 고발"
ㆍ우크라이나 크림반도 러시아 품으로··주민 93% 압도적 찬성
ㆍ`쇼트트랙 세계선수권` 안현수 종합우승··"클래스 실력으로 입증"
ㆍ`그림이 있는 정원` 45억원 낙찰··경매로 결국 넘어갔다
ㆍ부동자금, 712조‥연말 기준 첫 700조 돌파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