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과 투자 관점에서 한 나라의 경제성과를 성장률, 물가상승률, 실업률, 경상수지를 축으로 하는 사사분면의 모양으로 평가하는 방식이 자주 활용된다. 마름모(◇) 꼴로 균형이 잡히면 ‘긍정적’, 일그러지면 ‘부정적’으로 평가한다.







지난해 우리 경제 성장률은 2.8% 내외로 추정되고, 경상수지흑자는 7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은 1%대로 안정되고 실업률은 3%대로 다른 국가에 비해 낮았다. 사사분면에 그대로 찍어보면 4대 거시경제목표 간에 비교적 균형이 잡혀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정책당국(한국은행 포함)이 내놓은 올해 우리 경제 모습은 더 나아진다. 가히 ‘이상적’이란 표현이 어우릴 만하다. 성장률은 4%에 근접하고 실업률은 3% 내외로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은 2%대로 오르고 경상수지흑자는 500억 달러 내외로 줄어들어 각각 `D` 공포(디스인플레이션), 과다 논쟁을 잠재울 수 있을 정도다.







한국경제 성장경로 전망





자료 : 한국은행







하지만 대다수 기업과 국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는 사뭇 다르다. 심지어 국제통화기금(IMF) 위기 때보다 더 어렵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해에는 체감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동산 시장은 활황을 보였던 세계시장과 달리 우리만 안 좋은 ‘디커플링 현상’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했다.





흔히 `주식시장은 자본주의의 꽃‘이라 부른다. 꽃은 활짝 피어야 아름답고 많은 사람들에게 웃음을 준다. 경제학에서 외부경제를 설명할 때 꽃밭을 자주 예로 드는 것도 이 때문이다. 만인에게 혜택을 주는 것을 감안하면 꽃밭을 만들 때 드는 사적 비용보다 사회적 비용이 훨씬 줄어들기 때문이다.





증시가 살아나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 증시가 활기를 잃어버린 지는 오래됐다. 지난해 세계 증시는 평균 15% 이상 올랐으나 코스피 지수는 2012년말 수준보다 더 떨어졌다. 시장만이 아니라 증권사, 증권인, 그리고 증시관련 이해관계자가 죽어가는 ‘쿼드러플 좀비화‘ 현상과 함께 이제는 투자자마저 증시를 떠나는 ‘노마드’ 현상까지 일었다.





올해 들어 부동산을 중심으로 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침체국면이다. 그만큼 문제가 많다는 의미다. 성장률은 대표지수 함정에 걸려 있다. 부가가치 체계상 우리 경제는 전형적인 ‘역피라미드형’이다. 상위 30%를 차지하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의 호조에 힘입어 성장률은 올라가지만 대다수 기업과 국민들은 그 밑에 있다.





물가도 그렇다. 최근 1년 우리 성장률은 올라가는데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오히려 떨어지는 디스인플레이션 현상이 일고 있다. 한국은행도 이 점을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물가가 떨어지는 원인에 대해 민간에서 우려하는 총수요 부족이 아니라 원자재값 하락 등과 같은 공급측 요인에서 비롯되고 있다고 강조한다.





기준금리 변경과 관련해 이 논쟁은 아주 중요하다. 총수요 부족에 있다면 부동산 경기 등을 살리기 위해 금리는 내려야 한다. 반대로 공급측 요인에 있다면 금리는 현 수준을 유지하거나, 지금처럼 경기가 회복되는 상황에서 원자재값만 오르면 곧바로 물가가 올라갈 소지가 높기 때문에 인상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실업률에 대해 국민들이 의구심을 갖기 시작한지는 오래됐다. 보다 엄격한 의미의 국제노동기구(ILO) 개념을 적용해 우리 실업률을 재산출하면 현 수준의 4배에 달할 것이라는 추계도 있다. 특히 청년 실업률은 ‘네오 러다이트(첨단기술 수용을 거부하는 반기계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올 정도로 심각하다.





경상수지흑자도 많다고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니다. 지난해 경상수지흑자는 6%(GDP대비)에 달해 2010년 주요 20개국(G20) 서울 회담에서 우리가 제안했던 `4% 룰`에 스스로 걸릴 가능성이 높다. 이 상황에서는 경쟁국의 원화 절상요구에 맞설 근거가 약해져 수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제는 적정수준을 넘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한 때가 됐다는 의미다.





닭은 새벽에 올려야 한다. 한밤중에 울러 ‘가짜 새벽’(false dawn, 혹자는 잘못된 새벽으로 번역하는 사람도 있음)을 알리면 잠을 설쳐 더 오래 자야 하거나 일어나더라도 몸이 개운치 않다. 우리 경제 지속 성장 여부와 관련해 `냄비 속 개구리의 교훈(boiled frog syndrome)‘을 계속 경고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경제에 당면과제는 테이퍼링(tapering?양적완화 규모축소)을 첫 단추로 시작된 Fed의 출구전략에 어떻게 대처해 나갈 것인가 하는 점이다. 지금까지 양적완화로 풀린 돈이 약 3조 5천억 달러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출구전략이 추진되면 우리 경제 곳곳에 커다란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먼저 미국의 시장금리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5월말 밴 버냉키 당시 Fed의장이 출구전략 가능성을 처음 언급한 이후 미국의 시장금리는 일제히 올랐다. 기준금리를 올리기 이전이라도 출구전략만 시작되면 대표금리인 10년만기 국채수익률은 명목성장률 수준(현재 4% 내외)만큼 오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금융위기 이후 국제간 자금흐름이 각국 간 금리차에 의한 캐리자금의 성격이 짙은 점을 감안하면 미국의 시장금리가 상승하면 달러 강세가 예상된다. 출구전략이 처음 언급된 이후 신흥국 환율은 급등했다. 출구전략 추진만으로는 원?달러 환율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지만 대규모 경상수지흑자 등 하락요인도 만만치 않아 그 폭은 제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미국 달러화를 제외한 이종통화 환율은 사정이 다르다. Fed가 테이퍼링을 추진할 때에 일본은행(BOJ)과 유럽중앙은행(ECB)은 오히려 추가 양적완화 계획을 밝혀 엔화, 유로화에 대한 원화 가치는 의외로 크게 절상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미국과 일본 간 시장금리차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올해 1분기(혹은 상반기)가 우려된다.





신흥국 통화에 대해서도 그렇다. 모리스 골드스타인의 위기판단지표를 토대로 신흥국의 위기 가능성을 점검하면 ‘고위기 위험국’으로 외환보유고가 적고 경상적자와 재정적자가 심한 인도, 인도네시아, 터키, 필리핀, 태국 등이 속한다. 반면에 경상수지와 재정수지가 건전하고 외환보유고도 충분히 쌓아 놓고 있는 한국, 중국, 대만 등은 ’저위기 위험국’이다.





남은 신흥국들은 ‘중위기 위험국’으로 분류된다. 외환보유고는 적정수준 이상 쌓아 놓고 있지만 경상수지와 재정수지가 악화되고 있는 중남미, 중동, 선발 동남아 국가들이 해당된다. 재정환율 성격상 분자인 원?달러 환율보다 분모인 중국을 제외한 신흥국 환율이 더 오른다면 원화 가치는 절상된다.





주요 신흥국의 위기지표 적정성 비교









주 : 국가부채비율은 총부채 기준, 국가부채비율과 재정수지비율은 2012년 기준

인플레이션율은 소비자물가지수 기준

자료 : IMF, 블룸버그



더 주목해야 할 것은 테이피링 추진 이후 대내외 금융시장이 작은 변수에도 크게 흔들리는 ‘와블링 이코노미(wobbling economy)’와 오를 때 더 올라가고 내릴 때 더 내려가는 `경기순응성(procyclicality)`이 심해지고 있는 점이다. 외환시장의 경우 더 심하게 나타난다. 이 때문에 `잔물결 효과(riffle effect)¹`로 환율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 만큼 기업들이 효과적인 환위험 관리방안을 마련해 놓지 못하면 환위험으로 또 한 차례 어려움을 당할 가능성이 높다. 금융위기 이후 어느 때와 마찬가지로 환위험 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글. 한상춘 한국경제TV 해설위원 겸 한국경제신문 객원논설위원(schan@hankyung.com)>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김희애 "20대에 배우 아니었으면 뛰어내렸을 것‥결혼하고 나아졌다"
ㆍ[뉴욕증시 마감] 살아나는 투심‥S&P `장중 사상 최고치`
ㆍ아무리먹어도 날씬한여성! 알고보니
ㆍ자산운용사, 3분기 영업이익 증가‥적자 회사 6곳 감소
ㆍ[박근혜 정부 출범 1년-금융] 각종 악재에 휘청‥`우왕좌왕`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