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 이제는 안전이 우선

[라이프팀] 해가 바뀌어도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이 계속 화제가 되고 있다.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 공히 수술후 얼굴의 크기나 모양이 크게 바뀌다보니 관심을 모을 수밖에 없다, 특히 연예인들의 양악수술은 언제나 큰 관심을 모은다.

일반인들은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을 성형수술로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양악수술은 턱뼈의 기능적인 면을 개선하는 수술'이라고 해도 "결국 얼굴이 작고 예뻐지니까 성형수술이 아니냐?"는 것이다. 그러나 안면윤곽수술은 미용과 관련 있는 수술이라고 할지라도 양악수술까지 단순한 성형수술로 접근하는 것은 다소 위험한 생각이다.

안면윤곽수술 또는 얼굴윤곽수술은 얼굴의 모양을 원하는 방향으로 변형시켜주는 수술이다. 얼굴의 라인을 바꾸기 위해서는 뼈의 모양을 변형시키게 된다. 대표적인 안면윤곽수술은 사각턱수술과 광대뼈 축소수술, 턱끝 수술 등이 있다. 반면에 양악수술은 변형된 턱의 위치나 모양을 바로잡는 수술이다. 부정 교합으로 인해 턱 관절의 통증과 두통이 있는 사람 등이 턱 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바로 잡음으로써 씹거나 말하거나 숨을 쉬는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술인 것이다.

양악수술은 각종 혈관과 신경이 지나가는 얼굴의 뼈를 잘라내는 수술인 만큼 수술 후유증 등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양악수술의 부작용으로는 신경 손상의 위험이 있으며 수술 후 부정교합이나 저작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양악수술은 수술후에 치아교정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양악수술은 턱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받는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미용을 목적으로 시술을 받으려는 것은 잘못된 판단일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다. 꼭 시술을 받으려는 환자라 하더라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방법과 수술후 관리 등에 대해서 충분한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양악수술 후에도 악간고정을 하지 않고 입을 벌릴 수 있도록 하는 ‘무고정 양악수술’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무고정 양악수술은 양악수술후 악간고정을 하지 않고 입을 법릴 수 있기 때문에 호흡을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음식물 섭취를 쉽게 할 수 있어 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무고정 양악수술은 악간고정을 진행했을 때 부기와 함께 입을 벌릴 수 없어 답답했던 부분이 악간고정을 하지 않아 입을 벌려서 편하게 호흡을 할 수 있다. 아울러 유동식과 함께 부드러움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어 편안하며 회복이 빠르다. 무고정 양악수술은 양악수술로 후 힘들고 어려운 회복과정 때문에 양악수술을 결정하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수술방법이다.

또한 수직골절단술(IVRO) 양악수술은 마비나 감각이상 등 신경손상의 위험이 없다. 또한 짧은 수술시간으로 인해 수술후 부기나 출혈이 거의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수직골 절단술은 고정을 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후 턱관절 부위가 환자의 턱근육에 맞도록 자연스럽게 위치하므로 관절에 무리가 없다. 턱관련 질환의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다만 국내에는 현재 수직골 절단방식(IVRO) 양악수술을 시행하는 양악수술 전문병원이 많지 않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수직골 절단술 양악수술은 수술시 아래턱뼈의 뒷부분을 수직으로 자른 후 고정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아래턱으로 들어오는 곳의 뒷부분을 수술하기 때문에 신경손상 즉 마비나 감각이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수술시간도 기존의 방식보다 짧기 때문에 이로 인한 부기나 출혈이 없어 무수혈양악수술이 가능하며 출혈량 또한 줄어들어 일반 양악수술의 1/4정도에 불과하다는 장점들이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윤 원장은 또 "양악수술은 수술 못지않게 수술후의 치료와 회복이 중요합니다. 수술을 받은 병원에서 충분한 사후 관리를 받을 수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환자전용 케어실이 있는지, 체계적인 수술후 케어시스템이 있는지, 강력한 상처 치유기능을 가진 의료기기 등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라고 강조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신데렐라 콤플렉스, 여성의 의존심리 ‘눈길’
▶ ‘대한민국 프로포즈 5대명소’ 도대체 어디 길래?
▶ 최악의 비밀번호 1위는? ‘해킹당해도 할 말 없네’
▶ 탄수화물 중독 진단법, 이 중 5가지에 해당되면…
▶ 제3의 흡연, 흡연자가 살았던 집으로 이사만 가도…‘씁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