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건희 회장의 차녀 이서현 부사장까지 사장으로 승진하면서 삼성그룹의 본격적인 3세 경영 시대가 열렸습니다.



경영진 세대 교체도 함께 이뤄졌습니다.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이서현 제일모직 부사장이 에버랜드 패션부문 경영기획 담당 사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에버랜드를 정점으로한 삼성그룹의 3세 경영체제 구축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에버랜드 실무에는 관여하고 있지 않지만 지분 25.1%를 보유한 대주주이고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삼성에버랜드 경영전략담당 사장을 겸임하면서 경영 전반을 챙기고 있습니다.



이서현 사장은 이부진 사장과 동일한 에버랜드 지분 8.37%를 보유 중입니다.



앞으로 그룹 내 지주회사 격인 에버랜드에서 언니 이부진 사장과 같은 경영수업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3세 경영 본격화와 더불어 경영진 세대교체도 눈의 띕니다.



박근희 부회장은 삼성사회공헌위원회로 자리를 옮기고 정연주 삼성물산 부회장은 고문으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습니다.



금융계열사 수장 교체도 눈여겨 볼 대목입니다.



증권과 자산운용을 제외한 삼성그룹 금융 계열사 사장이 모두 교체됐습니다.



정체돼 있는 금융산업 분야에서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염두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삼성SDS와 삼성SNS 합병 뒤 처음 사령탑을 맡게 된 전동수 삼성전자 메모리담당 사장에게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전동수 사장 발탁으로 삼성SDS는 글로벌 IT서비스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물산 새 사령탑에는 최치훈 삼성카드 사장이 투입됐습니다.



GE에너지 아태지역 사장 출신으로 삼성전자에 영입된 최 사장은 삼성물산 신성장동력 발굴에 적극 나설 예정입니다.



본격적인 3세 경영시작과 함께 경영진 세대교체까지 이뤄진 이번 사장단 인사 이후 이번 주 진행될 각 계열사별 조직개편과 임원 인사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박영우입니다.


박영우기자 ywpark@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미란다커 열애설, 16살연상 호주재벌과‥침대서 찍은 셀카 `충격`
ㆍ이하이 근황, 살 쏙빠진 모습‥양현석도 놀랐다 "다이어트 중이라더니"
ㆍ열심히 운동해도 살이 안빠지는 이유.. 이것때문?
ㆍ"김규리와 올초 깨졌다" 예능서 결별 고백 "김주혁 쿨해졌네"
ㆍ국내 주요 상장사 4곳중 1곳 적자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