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공항에서 일어난 아시아나기 착륙사고에 관해 조종사들과 항공사 측이 기계 오작동 가능성을 제기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과 AP통신 등 미국 언론 매체들이 보도했다.

이들 매체는 8일(현지시간) 익명의 취재원 말을 인용, 사고기 조종사들이 미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조사관들에게 “자동속도조정장치인 ‘오토스로틀’이 오작동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고 보도했다. 조종사들은 “착륙 직전 오토스로틀이 아무런 경고 없이 저절로 꺼진 것 같다”고 주장했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명령이 내려지지 않았는데도 오토스로틀이 꺼진 경우’가 여러 차례 있었음을 보여 주는 항공기 정비 로그를 NTSB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WSJ는 전했다.

AP는 “보잉 757, 767, 737 등에서 오토스로틀이 작동 상태였으나 알 수 없는 이유로 저절로 꺼진 사례가 있었다”는 전문가의 설명을 덧붙였다. 사고기는 보잉 777이다.

다만 NTSB 조사관들은 충돌 전 기계·전기 문제가 있었다는 증거를 아직 발견하지 못한 상태다. WSJ에 따르면 NTSB는 왜 조종사들이 비행 속도를 제대로 체크하지 못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NTSB는 다음달 이번 사고에 관한 청문회를 열 예정이다.

워싱턴=장진모 특파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