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명절증후군, 자궁건강 챙기기
[김희운 기자] 추석연휴가 끝난 지 며칠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명절증후군을 앓고 있는 주부들이 많다. 평소보다 늘어난 가사노동에 육체적 피로는 물론 장시간의 귀성·귀향길 피로, 오랜만에 만난 시댁과 친지들을 신경 썼더니 생각보다 그 여파가 오래 지속되는 것이다.

명절증후군은 산업화 이후 전통적 가족제도가 사라지고 핵가족의 개인주의 문화가 정착되면서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러움, 위장장애, 소화불량 등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동시에 피로, 우울, 호흡곤란 등의 정신적 증상이 있다. 또한 명절증후군은 개인차가 있어 명절 전, 후로 생기기도 하고 일주일 혹은 한 달 내내 겪기도 한다.

특히 대다수의 명절증후군을 경험하는 주부들은 명절스트레스 때문에 집에 돌아와서도 피곤이 풀리지 않고 짜증이 늘어 가족들에게 자주 화를 내곤 한다. 이와 함께 심리상태가 우울해져 집안일을 하다 멍하니 앞만 보고 있는 경우도 종종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스트레스와 과로는 여성의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자궁질환의 유발 및 악화를 초래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그 중에서도 최근 여성들 사이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질병 중 하나인 자궁근종은 자궁근육에 생기는 양성종양으로 35세 이상 여성 2명 중 1명, 가임기 여성의 40~50%가 앓고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부인과 질환이다.

경우에 따라 생리과다, 출혈, 성교 시 통증, 복통, 소변이 잦은 빈뇨, 소변을 참을 수 없는 급박뇨, 변비 등의 증상을 보인다. 기미, 손톱, 발톱이 얇아지거나 잘 부러지고 어지럼증, 탈모, 숨이 차는 증상 등도 나타난다. 뿐만 아니라 골반통증, 아랫배가 나오는 현상, 우울증, 생리가 금방 끝나지 않고 질질 오래 끄는 증상과 함께 피로나 짜증을 느끼기도 쉽다.

하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이 눈에 띄는 증상이 없고 증상이 있더라도 일상에서 자주 있을 수 있는 신경과민성 증상 등과 비슷해 모르고 방치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로 인해 대부분 전혀 눈치 채지 못하고 있다가 자궁근종이 너무 늦게 발견돼 심한 자궁 손상으로 자궁을 아예 적출해야 하거나 불임의 위기와 같은 심각한 상황까지 갈 수 있다.

여성전문클리닉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자궁근종이 조금이라도 의심된다면 MRI검사를 통해 발견 즉시 치료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스트레스는 자궁근종의 크기와 숫자를 늘리고 출혈과 통증을 악화시키므로 긍정적인 생각과 일찍 자는 습관을 들이고 배에 힘이 가는 일이나 무리한 운동이나 집안일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조언했다.

자궁근종 치료는 보통 자궁근종을 제거하는 수술과 자궁 자체를 들어내는 자궁적출술을 많이 한다. 하지만 자궁근종을 제거하는 수술은 재발률이 높고 자궁적출술은 여성호르몬으로 인한 급격한 노화 및 여성의 평생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므로 신중을 기해야 한다.

반면 한방치료는 여성들이 가장 불편해하는 자궁근종의 합병증인 출혈, 피로, 다양한 빈혈합병증 등을 직접적으로 회복시켜 준다. 자궁의 정상적인 조직부분을 활성화시켜 냉해지고 굳어진 자궁이 정상적인 수축과 순환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쌓인 어혈과 노폐물을 풀어줌으로써 자궁골반이 원활한 혈액순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자궁근종으로 인해 생긴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의 증상들을 개선해 자궁이 생리와 임신 등의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조절한다. 어쩔 수 없이 자궁적출수술을 받은 후라면 자궁근종의 합병증과 수술 후유증 치료 및 재발방지에 효과적이며 더 이상의 자궁근종이 발생하지 않도록 억제시키며 크기와 개수를 줄여준다.
(사진출처: 영화 ‘달콤한 백수와 사랑만들기’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英 밀튼 교수 "성층권 외계 생명체 발견" 주장
▶ 탐스 공식사과, 할인 행사에 서버 다운 "불편 드려 죄송"
▶ 초고도비만녀, 위밴드수술 후 70㎏ 감량… '숨진 채 발견'
▶ 내년 수능 시험일, 11월13일 확정 '시험은 어떻게 바뀌나?'
▶ [포토] 오윤아 '한뼘 초미니스커트에 드러난 명품각선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