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르면 오늘 北에 입장 전달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남북 실무회담의 개최 시기가 우리 정부가 제안한 다음달 25일보다 다소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르면 27일 중에 당국간 실무회담 개최 시기에 관한 우리 입장을 북측에 공식적으로 전달할 방침이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이 4가지가 있다"면서 "그중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것 하나를 선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선택할 수 있는 안으로는 '북한이 제의한 8월 말∼9월 초 수용', '우리가 제시한 회담일(9월25일) 고수', '중간 시점으로 앞당기는 방안', '9월25일 이후로 미루는 방안' 등 4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이중 정부 안팎에서는 '다음달 중순'으로 회담을 약간 앞당기는 방안이 가장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이날 북한이 금강산 관광 시설을 일방적으로 동결·몰수한 데 대해 "인정할 수 없다"면서 "아무런 조건을 달지 말고 이를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지난 23일 열린 이산상봉 실무접촉에서도 이산가족 면회소 등의 몰수가 부당하며 해제해야 한다는 우리측 입장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북한은 금강산 관광 재개 회담에서 본격적으로 풀어야할 문제라는 입장을 보였다.

정부는 북한의 조치와는 무관하게 이산상봉 행사 시설 점검을 위해 금강산에 우리측 인력을 파견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한편 정부는 전날 판문점 채널을 통해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구성 합의서에 관한 수정안을 북측에 전달했으며 이에 대한 북측의 답변은 아직 오지 않고 있다.

정부는 개성공단 재가동 시점은 공동위 구성에 관한 합의서 체결 및 공동위 1차회의 개최 시기와 함께 입주기업의 준비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공동위에서 합의해 결정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