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남북이 개성공단 관련 실무회담을 6일 통일각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봅니다. 신인규 기자.

<기자>

남북이 오는 6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개성공단 관련 실무회담을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측이 4일 오후 8시 25분경 우리 정부에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회담을 하겠다고 통보해왔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개성공단 정상화 문제에 있어서 당국간 대화가 우선이라는 우리측의 원칙이 받아들여진 건데요.

이번 회담은 북한이 지난 3일 개성공단 기업인과 관리위원회 인원의 방북을 허용한데 대해 정부가 남북간 실무회담을 개최하자고 역으로 제의하면서 성사됐습니다.

회담에서는 서호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3명의 우리측 대표단과 박철수 북한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을 대표로 하는 3명의 북측 대표단이 만나 개성공단 관련 현안을 논의합니다.

회담에서는 우리측이 북측에 제의한 개성공단 시설 점검문제와 완제품·원부자재 반출 문제,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일단 실무회담이 열리지만 이번 회담 성사가 개성공단 정상화라든가, 나아가서 남북관계 개선으로 바로 이어질 지는 조금 더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지난 6월 한차례 실무회담 직전에 북한이 회담을 거부했던 것처럼 북한이 예측하기 어려운 돌발 행동을 보일 가능성도 아직 남아있습니다.

회담에서 논의하기로 한 의제가 어떻게 합의되느냐도 중요합니다.

우리 정부가 회담 의제로 제시한 발전적 정상화라는 말은 곧 북한의 재발방지책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북한은 그런 것 없이 우선 정상화를 하고 보자는 입장을 계속 보여 왔는데요.

이번 회담으로 개성공단의 정상화가 이뤄지고, 또 북한이 재발 방지책에 합의할 지도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신인규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유퉁, 7번째 결혼식 내달 8일 몽골서 진행
ㆍ너의 목소리가 들려 1년 후, 놀라운 大반전 `충격`
ㆍ송혜교 고소 공식입장 "스폰서 루머 참기 힘들었다"
ㆍ엄마의 당당한 답장, "축하~"大반전.. 아들`멘붕`
ㆍ삼성전자, 2분기 영업이익 9조5천억원 `사상 최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