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의 왕 '네이버'가 한 단계 더 진화한다.

네이버는 5일 새로운 검색 알고리듬을 추가했다고 전했다. 복잡한 검색어 간의 관계까지 추론해 답하는 신개념 검색 방법으로 기존의 데이터베이스(DB)에서 추출한 답변만을 한정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에서 입체적 관계 정보까지 제공하는 것.

따라서 이제는 '장동건이 출연한 영화의 감독'의 정보를 검색 한번으로 찾을 수 있다. 한층 더 똑똑해진 네이버 검색이 '장동건이 출연한 영화'와 '해당 영화의 감독'간의 관계까지 추론해 정답을 제공하는 것이다.

기존에는 '장동건'으로 검색해 출연 작품을 1차로 확인하고 관심있는 작품의 영화 정보 페이지로 이동해 감독 이름을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복잡한 과정을 한번에 건너뛰는 것. 또한 이런 복잡한 과정을 거쳐도 누군가 정리해놓지 않는 이상 한번에 원하는 정보를 찾기는 힘들었다.

새롭게 적용되는 알고리듬을 위해 네이버는 DB의 통합저장관리시스템인 'NCR'(Naver Contents Repository)에 독립적으로 구축된 DB들을 매시업(Mash-up)시켜서 전혀 새로운 DB를 생성했고, 여기에 네이버 만의 독보적인 언어 처리 노하우를 결합시켰다.

더 똑똑해진 검색왕 '네이버', '검색어간 관계' 추론

▲ 새로워진 검색 알고리듬을 더 쉽고 간편해진 검색
네이버는 지난 10여 년간 발전시켜 온 다양한 검색 관련기술들을 서로 유기적으로 묶는 '코끼리 프로젝트'를 내부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이번에 'NCR 매시업'과'NLU(자연어 이해, Natural LanguageUnderstanding)'를 결합시켜 새로운 알고리듬을 만들어 냈다. 앞으로도 인물, 영화, 방송분야의 DB에 대한 'NCR 매시업'의 적용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원용 NHN의 검색DB관리랩 박사는 '지난 10여년간 쌓아온 DB를 통합시킬 수 있는 NCR 매시업 기술과 네이버의 독보적인 한국어 처리 기술을 활용해 네이버 검색이 한 단계 더 진화했다. 앞으로 이용자들은 컴퓨터가 이해할 만한 정제된 단어 중심의 검색이 아닌 친구와 대화하듯 보다 편리하게 검색을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네이버는 지난 달부터 'NCR 매시업'을 활용해 지식백과의 미술작품, 동/식물 분야 표제어에 대한 관련 정보를 묶어서 보여주는 '연관테마 리스트'를 제공한다.

한경닷컴 게임톡 황인선 기자 enutty415@gmail.com



NHN 엔터테인먼트-네이버 분할 '새로운 출발'
[황인선 기자 레알겜톡] 아름다운 이별은 없다
공인중개사협-네이버-다음, 상생협력 MOU 체결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