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노사와 지역 시민단체들이 참여하는 ‘쌍용차 정상화 추진위원회’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권이 쌍용차 국정조사를 강행하면 회사가 또다시 위기에 빠질 것”이라고 호소했다.

추진위원회는 이날 회사 임직원과 협력사, 시민 등 11만5150명이 서명한 쌍용차 국정조사 반대 청원서를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기춘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에게 전달했다.

김규한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정치권이 회사를 흔들면 최대주주인 마힌드라그룹과 소비자들 모두 회사를 불신하게 된다”며 “기업 이미지 실추는 쌍용차 신차 개발과 판매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불신 해소를 위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마힌드라그룹 본사를 함께 방문하자고 제안했다. 노조 관계자는 “쌍용차 정상화를 응원하는 시민들이 많아 3일 만에 11만명의 서명을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역 시민단체들도 강도 높게 국회의 국정조사를 반대했다. 강명원 평택시민단체협의회 회장은 “쌍용차는 평택시 경제의 20%를 차지하는 중요한 회사”라며 “자꾸 정치권이 쌍용차를 들쑤시면 시민들이 몸으로 막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진보정의당 소속 의원 7명은 이날 국회 본관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쌍용차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농성을 시작했다. 이들은 “여야가 국회를 진정한 민생국회로 만들고자 한다면 쌍용차 문제를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주장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