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원전 5·6호기가 품질검증서가 위조된 부품 교체 작업으로 인해 가동이 중단된 가운데 검증서 위조범의 실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7일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해외 인증기관에서 발급한 것처럼 품질 보증서를 위조해 부품을 공급한 공급업체 8곳이 거래한 보증서 위조 조직의 정체를 밝히는 게 이번 사건 수사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만일 다른 한수원 부품 공급업체들이 위조단과 접촉한 사실이 추가로 드러나면 검증서 전수 조사를 벌이지 않고도 이번에 적발된 미보증 부품외에 더 많은 부품이 대량으로 국내 원전 시설에 흘러들어간 것으로 추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영광 5.6호기 외에 다른 원전이 추가로 가동이 중단될 수 있는 사태가 벌어져 동절기 전력 수급에 막대한 차질이 빚어질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위조단은 한수원과 수주 계약을 체결한 납품업체에 납기를 쉽게 맞추고 검증서 발급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을 미끼로 접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수원은 품질 검증서 발급비를 구매 단가에 반영해 돌려주는데 납품업체로서는 허위 검증서를 제시해 진본과의 차액을 챙길 수 있다.

한수원은 이번에 적발된 허위 검증서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상당히 정교한 방식으로 위조됐다고 밝혔다.

허위 검증서는 졸업 증명서 만한 크기인데 진본과 비교해보니 차이를 전혀 알 수 없을 정도였다고 한수원의 한 관계자는 전했다.

지식경제부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건을 통해 국가 기간시설에 들어갈 부품의 품질 검증서를 위조해 파는 집단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관계 당국이 주요 산업 시설 보호 측면에서 전문 위조단에 대해 경각심을 높이고 관련 정보 파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수 기자 bums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