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상품
은행들이 최근 내놓은 통장이나 적금 상품들은 장기 저축을 통해 미래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자녀의 학자금 마련을 위한 적금, 직장인들의 재테크를 위한 적금, 노후 준비를 위한 적금 등 종류도 다양하다.

재예치하면 금리 최고 연 4.3%



○신한 ‘장학적금’

'대학생 등록금'·'노후준비 적금' 금리 더 드려요

신한은행은 대학 등록금 등 학자금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한 장학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신한 장학적금’은 초·중·고등학생 전용상품이다. 가입금액은 1000원 이상, 최대 30만원까지다. 만기는 3년이며 가입 연령에 따라 만 18세까지 최장 12년 동안 불입이 가능하다. 신한은행 전 영업점에서 가입할 수 있다.

기본금리는 연 3.5%다. 우대 조건을 충족하면 가산금리를 받아 최고 연 4.1%의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재예치하면 최고 연 4.3%까지 가능하다. 꾸준히 저축하는 습관을 키우기 위해 자동이체하면 0.2%포인트를 더 얹어 준다.

재예치할 경우 등록금 마련을 위해 목돈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응원하는 차원에서 0.2%포인트를 추가로 제공한다. 또 교육비 절감을 위해 인터넷 서점 YES24에서 수험서를 구입하는 학생들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쿠폰도 지급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대학 등록금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만큼 어린 자녀들이 성장할수록 준비해야 할 학자금이 많다”며 “장기적인 저축 계획을 세워 사전에 학자금을 준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동화기기 이용 수수료 월 30회 면제



○우리 ‘직장인재테크통장’

'대학생 등록금'·'노후준비 적금' 금리 더 드려요

우리은행은 급여이체를 하는 직장인들에게 우대 금리 및 수수료 면제 등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 직장인재테크통장’을 출시했다. 가입대상은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이체를 하는 직장인이다. 재테크 성향에 따라 ‘금리우대형’ 또는 ‘수수료우대형’ 중에서 골라 가입할 수 있다.
‘금리우대형’은 월 50만원 이상의 급여이체 실적이 있는 경우 매일의 최종 잔액 중 100만원 초과 500만원 미만 금액에 대해 연 2.0%의 금리를 지급한다. 전자금융 수수료 및 자동화기기 이용 수수료를 월 30회까지 면제한다.

‘수수료우대형’은 금융 거래가 빈번한 직장인들을 위해 각종 은행 수수료를 면제하거나 우대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타행 자동화기기(CDㆍATM) 현금인출 수수료를 월 5회까지 면제한다.

매월 수수료 면제 내용을 통장에 기입해주는 서비스도 제공된다. 외화 환전 또는 송금 때 환전수수료를 최대 60%까지 우대해 해외 출장이나 여행이 잦은 직장인들에게도 유리하다. 임영학 우리은행 상품개발부장은 “직장인들에게 급여통장은 재테크의 출발점이자 핵심상품”이라며 “‘우리 직장인재테크통장’은 금리와 수수료, 부가서비스 등에서 직장인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상품”이라고 말했다.

공적연금 받기 전 가교상품



○KB ‘골든라이프적금’

'대학생 등록금'·'노후준비 적금' 금리 더 드려요

국민은행은 노후 준비를 위한 장기 목돈 마련 상품인 ‘KB골든라이프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적금은 고객이 은퇴 후 공적연금을 받기 전까지를 대비할 수 있는 가교형 상품이다. 장기간 적립으로 목돈을 마련하고 이를 다시 매월 원리금 형태로 나눠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가입대상은 개인고객이다. 저축금액은 1만원 이상 월 100만원 이내다. 만기 1개월 전까지 저축할 수 있다. 적금 가입기간은 ‘적립기간’과 ‘원리금수령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노후 준비를 위해 목돈을 모으는 기간인 ‘적립기간’은 최소 3년부터 최장 9년까지 3년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이 적금의 기본이율은 적립기간과 원리금수령기간에 따라 달리 적용된다. 적립기간의 기본이율(연 4.0%)은 3년 단위로, 원리금수령기간의 기본이율(연 3.3%)은 1년 단위로 각각 재산정된다. 적립기간을 6년 또는 9년으로 한 고객에게는 3년 단위 금리 재산정 때 기본이율에 0.2%포인트의 장기적립 우대이율을 추가로 제공한다.

B학점 이상 대학생 수수료 면제



○하나 ‘와삭바삭 통장’

'대학생 등록금'·'노후준비 적금' 금리 더 드려요

하나은행은 대학생을 위한 전용 통장인 ‘와삭바삭 통장’을 최근 출시했다. 이 통장은 봉사활동 이력이 있거나 학기 평균학점이 B학점 이상인 대학생에게 전자금융 수수료를 무제한 면제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 취업 후 ‘와삭바삭 통장’을 급여통장으로 이용하면 하나은행 적금에 가입하거나 신용대출을 받을 때 금리를 0.5%포인트 우대 적용한다.

하나은행은 ‘와삭바삭 통장’ 가입자 선착순 1만명에게 벅스뮤직 1개월 무료이용권을 제공한다. 연말까지 통장에 가입하는 고객 모두에게 세계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익스피디아의 10%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또 추첨을 통해 1등에게는 미국 여행경비를 지원한다.

복리방식 이자…종잣돈 마련에 좋아



○농협 ‘NH직장인월복리적금’

농협은행은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히 모아 종잣돈 마련을 원하는 직장인들에게 적합한 ‘NH직장인월복리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가입대상은 만 18세 이상 개인이다. 적립금액은 1만원 이상이며 분기별 30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다. 입금액별로 월복리방식으로 이자가 지급된다.

적금 가입기간 동안 한 번 이상 농협은행으로 50만원 이상 급여를 이체한 고객이 3개월 넘게 급여를 이체하면 0.3%포인트를 추가로 지급한다.

또 가입월부터 만기일 전월 말까지 농협은행이 발급한 ‘NH채움 신용·체크카드’ 결제실적이 100만원 이상이면 0.2%포인트를 우대받을 수 있다.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뱅킹으로 신규 가입하는 경우에도 0.1%포인트를 추가로 지급한다. 3년제 적금의 경우 기본금리 연 3.35%에 우대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0.8%포인트를 더 얹어 연 4.15%까지 받을 수 있다.

월 복리운용…우대금리 적용땐 연 3.3%



○외환 ‘넘버엔 패키지’

외환은행은 수시입출금 통장인 ‘넘버엔 통장’과 적립식 상품인 ‘넘버엔 월복리적금’을 패키지로 결합해 판매하고 있다.

‘넘버엔 통장’의 가입대상은 만 18세 이상 개인고객이다. 이 통장으로 급여 또는 연금을 이체한 실적이 있으면 전자금융 이체수수료와 모든 은행의 CD·ATM 현금인출 수수료가 면제된다. ‘넘버엔카드’ 사용 실적이 있으면서 이 통장을 결제계좌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넘버엔 월복리적금’은 개인이 월 30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는 적금이다. 계약기간은 최장 3년까지 연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매월 월복리로 운용돼 목돈마련에 유리한 상품이다. 또 ‘넘버엔 통장’을 보유한 고객은 추가로 0.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우대금리를 포함하면 연 3.3%까지 가능하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