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 갈등·집단 소송 가능성..국내 '역차별' 비판도
현대 "도요타와는 전혀 다르다.

.미국외 문제 없어"

최대 시장 중 하나인 미국에서 '연비 과장'이라는 암초를 만난 현대·기아차가 파장이 얼마나 이어질지 촉각을 세우고 있다.

·
4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미국 환경보호청(EPA) 권고에 따라 연비 하향을 결정한 13개 모델 고객들에게 연간 평균 88달러 정도의 보상을 결정했으나 보상 과정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보상금액이 변경 전후의 연비 차이, 해당 차량의 주행거리, 현지 연료비 등 여러 요소에 따라 결정되므로 90만 대에 달하는 차량을 확인하고 보상금을 책정하는 과정에 갈등이 빚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보상 과정이 순조롭지 못하면 올 7월 미국 소비자단체 컨슈머 워치독이 제기한 연비 과장 소송에 더해 집단 소송이 제기될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징벌적 손해배상 판결이 나올 공산도 있다.

이와 함께 국내를 비롯해 미국 외 시장에서도 연비 과장 의혹이 거세질 수도 있다.

이미 인터넷 상에서는 `국내 소비자들을 역차별한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주행저항 테스트 과정의 오류로 연비가 잘못 측정된 것인데 문제가 된 저항값은 미국 인증 시에만 입력하는 항목"이라며 "다른 지역에서는 이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사태로 현대·기아차가 2009~2010년 리콜 사태로 미국은 물론이고 세계 시장에서 극심한 부진에 빠졌던 도요타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당시 도요타는 가속페달 등 차량 결함에 따른 1천만대 이상 대규모 리콜로 신뢰도가 급추락했으며 리콜을 결정하기까지 늑장 대응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현대·기아차는 연비는 안전과 직결된 차량 결함이 아니며 오류를 서둘러 인정하고 하향 조정과 보상을 결정한 점에서 도요타와는 큰 차이가 있다고 반박했다.

회사 한 관계자는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했고 규모도 크게 다른 만큼 도요타 리콜 사태와는 다르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EPA 발표가 나온 지난 2일 연비 하향과 고객 보상 계획을 알렸으며 같은 날 현대차 미국판매법인은 딜러들을 대상으로 화상 콘퍼런스를 열어 상황을 설명하고 고객과 딜러들에게 사과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cheror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