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환희 IT 객원기자] 2012년 6월 말 열린 구글 개발자대회에서 새로운 안드로이드OS, 젤리빈(Jelly Bean 4.1)이 공개됐다. 그리고 레퍼런스 태블릿으로 출시되는 넥서스7(Nexus7)도 함께 공개 돼,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출시 이전부터 화려한 스펙과 새로운 OS, 구글의 첫 레퍼런스 태블릿이라는 점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넥서스7을 기자가 직접 사용해봤다.
◇ 넥서스7, 왜 주목해야 하나
구글과 애플은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치열한 난투를 펼쳤지만 태블릿 시장에서는 의외로 직접적인 대결을 펼친 적이 없었다.
구글은 자사의 레퍼런스 제품군(넥서스원, 넥서스S, 갤럭시 넥서스)으로 애플에 도전했지만 만족할 만큼의 판매성과를 이루지 못했고, 아이폰만큼의 완성도를 보여주지는 못했다. 또한 태블릿 시장에서는 삼성이 애플과 직접적으로 대결을 펼쳐 사실상 구글은 애플과 정면 대결한 적이 거의 없다.
그랬던 구글이 ASUS(에이수스)와 함께 첫 레퍼런스 태블릿인 넥서스7을 공개, 애플과 맞대결을 펼칠 예정이다. 모토로라에서 허니콤(3.0)버전을 탑재한 '줌'을 비롯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사용하는 태블릿이 시중에 나오기는 했지만, 레퍼런스패드라고 불리는 제품은 이번이 처음이다.
◇ 가격과 성능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출시와 관련한 루머가 돌기 시작하면서 가장 큰 기대를 모았던 부분은 역시 가격이 아니었을까. 현재 갤럭시탭 10.1에 탑재되는 프로세서는 테그라2 듀얼코어임에도 16GB 버전의 가격은 60만원 이상(Wifi 모델 기준), 아이패드 16GB 역시 60만원은 가볍게 넘어선다.
반면 넥서스7은 16GB버전을 구입한다고 해도 한국 환율로 칠때 30만원 이하, 배송과 기타 비용들이 들어간다고 해도 거의 절반에 가까운 가격이지만 성능은 더욱 뛰어나다. 갤럭시탭 10.1이나, 아이패드2가 10인치라는 점을 고려한다고 해도 상당한 가격적 매력이 있다.
넥서스7의 주요 제품 스펙은 7인치 IPS 디스플레이(해상도 1280x800), nVidia 1.3Ghz 테그라 3 쿼드코어 프로세서, 새로운 안드로이드 OS Jelly Bean 탑재(4.1), 4375mHa 배터리(최대 9시간 사용 가능), 340g의 무게로 강력한 성능과 가벼운 무게 사용시간을 모두 잡아내는데 성공했다고 보인다.
◇ 넥서스7 개봉해 봤더니… 구성품은 심플
제품의 구성은 매우 단순하다. 외부 포장케이스, 내부 케이스, 제품 본체, 충전용 USB케이블과 아답터, 제품 간단 설명서와 보증서(영어)가 제공된다.
최소한의 구성품목으로만 제공되다 보니 기본적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해야 하는 태블릿임에도 불구하고 번들 이어폰조차 없는 부분은 아쉬움이 남는다.
액세서리를 구매하는데 현재로선 어려움이 많다. 현재 기본 케이스로 별도 판매되는 전용케이스는 19.99달러로 국내에선 아직 따로 구할 방법이 없다. 이 역시 해외배송을 통해 구매를 하거나, 보관용 주머니를 전용은 아니나 7인치급으로 구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보호필름의 경우에도 딱 맞는 크기가 없다.
만약 국내에 정식적으로 출시가 된다고 하면 콘센트 변환 아답터를 패키지와 함께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아답터 자체는 100~240V 프리볼트이기때문에 별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 넥서스7 디자인은 '뒤'가 고급스럽다!
구글 개발자 대회를 통해 제공된 넥서스7은 뒷면이 포인트다. 흰색 고무 재질로 퀼팅 되어 있어 샤넬 퀼팅 백 화이트 버전을 연상케한다. 뒷면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는 기능성과 디자인적인 측면을 다 잡아내 그동안 구글이 이끌어내지 못한 여심을 넥서스7을 통해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식 출시모델은 뒷면이 검은색으로 출시된다.
이 외에 넥서스7은 디자인적 측면에서는 심플함을 가장 주요하게 내세웠다. 상단 중앙에는 120만 화소의 카메라가 위치되어 있고, 하단부에는 소프트터치 방식의 메뉴버튼들이 배치되어있어 전면은 말그대로 화면과 베젤 부위 밖에 없다.
사용자를 위한 하드웨어 버튼은 총 3개로, 제품의 우측 상단에 배치되어 있다. 전원버튼과, 볼륨+/- 키만 있다. 기존의 하드웨어 메뉴와 홈 버튼은 소프트키로 작동하게 되어 있어 제품을 꺼두고 앞면을 보게 될 때는 검은색의 평면만 보인다.
밑면에는 사용하지 않을때 오디오잭에 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오디오케이블 연결 단자를 위치시켰으며, 충전을 위한 마이크로 USB포트도있다.
상단 중앙에 넥서스(NEXUS) 로고를 넣고 하단부에는 제조사인 에이수스(ASUS)의 로고가 그리고 바로 아래에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다. 구글(Google)의 로고는 보이지 않는다.
외형적인 두께의 비교를 해봤을때 아이폰4S보다 1~2mm정도 두껍다. 아이패드가 아이폰4S 보다 1~2mm정도 얇은 편이기 때문에 아이패드와 넥서스7을 비교한다면 약 3~4mm정도 차이가 나지 않을까 생각된다.
◇ 젤리빈(Jelly Bean) 얼마나 맛있어졌나
구글이 젤리빈(4.1)로 업데이트 되면서 아이스크림샌드위치(4.0)보다 더욱 부드러워지고 만족스러운 조작감을 얻을 수 있다고 발표한 것처럼 최적화가 진행되어 같은 기기임에도 조금 더 부드러운 조작감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구글나우(Google Now)의 기능 추가나, 인터넷용 애플리케이션이 별도로 있었던 것이 크롬으로 통합되며, 기본 브라우저가 크롬이 됐다는 점이 젤리빈을 통해 볼 수 있는 가장 큰 변화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
◇ 2주동안 사용해봤더니… 만족스러운 느낌
약 2주가 넘는 기간동안 계속 사용해보며 느낀 점은 단연 하드웨어적으로 뛰어나다는 점이다. 갤럭시 넥서스를 거치지 않고, 넥서스S에서 넥서스7를 사용해서 그럴 수도 있지만 하드웨어적으로 여유로운 스펙은 체감적인 성능향상을 느끼게 했다.
안드로이드마켓에 올려진 닌텐도64의 에뮬레이터를 실제로 넥서스7을 통해 돌려봤다. 실행된 게임은 마리오카트 64로, 1996년이긴 하지만 그당시에는 3D 성능에서 뛰어난 하드웨어와 게임이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풀프레임(30FPS 내외)을 유지하였다. 다른 기기로 이식이 될때 생기는 문제점 중에 하나인 성능 저하현상이 일어나지 않았다.
화면이 크기 때문에 입력방식을 소프트 키로 하게 되는데 양 손으로 잡고 진행을 해도 화면이 넓어 게임을 하는게 걸리적거리는 부분이 없었다. 그 외에도 하드웨어의 무지막지함은 Need for Speed: Hot Pursuit, Dead Trigger 등의 풀 3D게임도 부족함 없이 잘 돌아가도록 해준다.
게임을 자주 하지 않는 편이었고, 안드로이드 기기를 가지고 있지만 가끔의 플레이정도였다면 이들 게임은 충분한 중독성과 컴퓨터를 놓고 게임만 할 수 있도록 할 정도의 몰입감과 화려함을 보여줬다. 물론 그만한 성능을 받쳐주는 태블릿이 넥서스7이기도 하다. 특히 Dead Trigger는 넥서스S에서 실행할 경우 옵션을 중간 옵션정도로 낮춰줘야 하지만 넥서스7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다.
넥서스7 실제 구입목적은 '출퇴근시 핸드폰으로 실시간 방송을 볼 때 장시간 시청해도 눈이 아프다는 점과 조금 더 크게 보는게 마음 편하지 않을까'였는데 이 부분역시 만족감을 안겨줬다. 출퇴근 시간이 1시간에서 1시간 30분정도 걸리고, 상황에 따라 TV를 보는 일이 생기는데(야구중계, 게임방송 등등) 큰 화면으로 보는 것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눈에 피로감도 적어졌다.
◇ 쾌적한 웹서핑, 기본 탑재된 크롬의 성능은?
구글의 넥서스7은 넓은 화면에서 데스크탑과 같은 풀브라우징으로 웹서핑이나 SNS를 이용할 수 있다.
탭브라우징으로 여러개의 탭을 동시에 띄워도 느리다는 생각이 거의 들지 않는다. 탭간의 전환속도도 빠르고 잠시 다른작업을 하다가 돌아온다고 한들 데이터가 사라지지도 않으며 바로바로 볼 수 있다. 게다가 구글 계정과의 연동을 통해 컴퓨터에서 보던 페이지를 바로 끌어와 볼 수도 있고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하지만 특정 페이지들에 있는 플래시 파일, 통칭 플짤로 불리는 파일을 볼 수가 없다. 플래시의 개발사(과거 매크로미디어가 어도비에 인수)인 어도비가 4.0.x 버전 이후의 플래시 플레이어 지원을 중지한다고 밝혔고 실제로 8월15일 이후에는 마켓에서 내리겠다는 공지를 띄우기도 했다.
◇ 오래가는 배터리는 사용하는 입장에서 최고의 선물
배터리의 연속 사용시간은 선택의 폭에서 가장 큰 중점이 될 수 밖에 없다. 자주 충전하게 될 수록 사용자의 입장에선 불편할 수 밖에 없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별도의 외장 배터리팩등을 들고 다니기엔 태블릿의 장점이 감소할 수 밖에 없다.
평균적인 사용 패턴으로 봤을 때 출근시에 1시간, 회사에서 30분 내외, 퇴근시에 2시간(티빙등의 동영상 서비스 이용) 사용했더니 배터리의 절반인 50%를 충전해도 15% 이상의 배터리가 남아있었다.
실제로 티빙을 통해 동영상을 약 70분 정도 재생할 경우 배터리 소모량이 15%정도 된다. 배터리 소모량이 많은 데이터 통신과 영상재생 거기에 화면에 나가는 배터리까지 포함하는 배터리킬러 작업을 할 경우를 가정했을 시 최소 6시간은 보장한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실제로 사용하면서 배터리를 완전 충전할 일도 없었다.
◇ 8GB 버전은 부족, 향후 대용량은 구글의 정책을 지켜봐야
8GB 버전을 사용중인데 실제로 사용해보니 용량이 부족하게 느껴진다. 시스템 데이터를 위한 파티션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 가능한 전체 사이즈는 5GB 남짓이다. 빈번히 대용량 파일의 경우는 넣었다 삭제를 반복할 수 밖에 없다.
물론 구글은 구글 드라이브 등 여러가지 방식을 통해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무한정에 가까운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것은 사실이나, 사용자 입장에서 넥서스7 내부에서만 사용할 데이터를 쓰기엔 8GB는 적은 용량임에 틀림 없다. 16GB도 부족한 경우들도 많이 생길 것이라고 예상한다. 현재는 32GB나 64GB에 대한 계획이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용량과 관련한 문제는 넥서스 태블릿의 10인치 버전에서 참고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 넥서스7의 아쉬운 점 두 가지
넥서스7에는 후면부에 카메라가 없다. 전면부에만 카메라가 있어 셀카 밖에 찍을 수 없는 탓에 개인적으로는 아쉬운 마음이다. 평소에 카메라를 즐겨 쓰고, 사진 찍는것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실망할 수도 있다. 덕분에 넥서스7에는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다. 별도로 마켓에서 다른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구글+에 들어가서 촬영해야 한다.
또한 해외에서는 구글 플레이(마켓)의 다른 기능들이 활성화 되다보니 이용의 폭이 넓지만, 국내에서 쓰기엔 구글북스와 같은 특정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없다. 이를 통해 여러가지 다양한 서비스가 제한되는 부분은 아쉽다.
◇ 넥서스7, 구글이 던진 비장의 한 수 국내에서도 통할까?
고성능의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줄 안드로이드의 새버전 젤리빈과의 궁합은 환상적이며, PC가 없어도 일반적인 간단한 작업들은 모두 해결이 가능하다는 점은 최고의 무기다. 게다가 저렴한 가격은 이것을 든든하게 밀어주는 가장 강력한 무기다. 가격을 비교하면 동일한 성능을 가진 타블렛에서 따라잡을 제품이 없다고 단언할 정도. 국내 정식 출시를 앞둔 넥서스7의 가격대가 해외시판가와 비슷한 수준이라면 국내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 것이라고 예측된다.
- 이환희 IT 객원기자는 한국외국어대를 졸업하고 '평범하지 않은 그녀석' 블로그를 운영하며 IT 분야 칼럼을 쓰고 있다.
40년이라는 세월은 길다. 강산이 네 번 바뀌는 동안, 불혹(不惑)의 나이에 도달하는 동안 인연을 쌓아온 갤러리와 작가들이 있다. 이들이 모처럼 한자리에 모였다. 서울 평창동 가나아트센터에서 열리는 ‘동행: 가나아트와 함께한 40년’ 전시에서다.가나아트와 40년간 동행한 작가 23명이 참여한 전시로 김구림 윤명로 한진섭 등 ‘국가대표 작가’들의 작품 70점이 나왔다. 가나아트는 뜻깊은 전시를 위해 전관을 할애했다.이번 전시가 특별한 이유는 주요 작가의 최신 작품을 만나볼 수 있어서다. 특유의 체커보드 패턴을 더 적극적으로 캔버스에 그려낸 유선태의 최신 작품 ‘말과 글-하늘정원’이 첫선을 보인다. 꽃이 피고 새가 날아다니는 화사한 하늘이 화면 가득 펼쳐진 이왈종의 신작도 나왔다.1층에 들어서면 한국 추상회화의 거목으로 불리는 윤명로가 1970년대 후반 그린 대표작 ‘균열’이 펼쳐진다. 이 작품은 마치 빗자루로 캔버스를 쓸어내듯 붓질한 것이 특징이다. 그는 바람이나 냄새 같은 보이지 않는 존재를 추상적으로 그렸다. 동양의 서예를 서양 추상미술과 결합시킨 작가 오수환의 작품도 만날 수 있다. 그는 단색 바탕에 몇 획의 붓질을 한 작품을 주로 내놓는데, 이번 전시에 나온 작품 ‘대화’도 청록색 바탕에 노란 획을 그어 완성했다.한국 대표 실험미술 선구자이자 가나아트 대표 작가인 김구림의 작품도 바로 옆에 걸렸다. 이번 전시에 나온 ‘음양 시리즈’는 디지털 이미지와 아날로그 회화를 한 캔버스에 모은 작업이다. 가운데 누운 인물은 디지털 이미지로, 주변 배경은 모두 붓으로 그렸다.‘자연의 시간’을 주제로 작업하는 작가
요하네스 브람스(1833~1897)는 음악사에서 다채로운 평가를 받는다. 형식과 외관에서는 고전적 전통을 좇던 보수주의자에 가깝지만 음악적으로는 누구보다 혁신적인 인물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그를 ‘고전적 낭만주의자’라고 하는 이유다. 브람스는 오페라나 표제음악 같은 낭만주의적 장르를 작곡하지 않았다. 그는 추상음악의 꽃인 교향곡에 전력을 다했다. 학계에서는 브람스를 베토벤, 말러와 함께 역사상 가장 위대한 교향악 작곡가 중 한 명으로 꼽는다.브람스 음악의 정수인 교향곡 전곡을 한 번에 들을 수 있는 무대가 펼쳐진다. 다음달 3~4일 이틀간 열리는 한경아르떼필하모닉의 정기 공연에서다. 이번 공연을 특별하게 해주는 사람은 지휘자 윤한결(30·사진)이다. 그는 지난해 8월 세계적 권위의 카라얀국제지휘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을 차지했다.윤한결이 이끄는 한경아르떼필은 첫날인 3일(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브람스 교향곡 3번과 1번을, 이튿날 2번과 4번을 들려줄 계획이다. 교향곡 3번은 다채로운 화성 진행, 발전된 작곡 기법 등 완연한 브람스의 음악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교향곡 1번은 브람스가 14년에 걸쳐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작품으로 당대 지휘자 한스 폰 뷜로는 ‘베토벤 교향곡 10번’이라고 표현했다. 그만큼 ‘암흑에서 광명으로’와 같은 베토벤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난 작품이기도 하다.둘째날인 4일(롯데콘서트홀)에는 브람스 음악 중 가장 온화하고 가벼운 교향곡 2번과 그의 마지막 교향곡이자 ‘인생작’으로 꼽히는 4번을 들려준다. 2번은 장중하고 규모가 큰 1번과 대조적으로 여유롭고 목가적인 성격의 작품이다. ‘브람
한국영화사 최고의 흥행 시리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범죄도시’ 시리즈의 4편(감독 허명행)이 24일 개봉한다. 이번에는 이야기 구성과 흐름, 캐릭터 설정에 눈에 띄는 진보가 있었다.물론 4편도 광역수사대 마석도 형사(마동석 분)와 그의 팀이 대형 범죄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좇는다. 영화는 필리핀 마닐라에서 한국인 청년이 살해당하는 사건에서 시작한다. 마석도는 배달앱을 이용한 마약 판매 사건을 수사하다가 필리핀 사망 사건을 알게 된다. 악당은 두 명. 한국 온라인 불법 도박 시장을 장악한 특수부대 용병 출신 백창기(김무열 분)와 정보기술(IT)업계의 젊은 천재 최고경영자(CEO) 장동철(이동휘 분)이다. 마석도는 마약조직 소탕을 위해 장이수(박지환 분)에게 협력을 제안한다.결론적으로 ‘범죄도시4’는 1편과 닮았다. 먼저 백창기를 언급하고 싶다. ‘범죄도시’ 시리즈의 인기 요인 가운데 하나는 새롭고 흥미로운 빌런이다. 이들이 마석도의 포뮬러(공식)에 맞게 추적되고 처단되는 과정이 영화의 셀링 포인트인 것이다. 영화는 빌런이 영웅에게 패배하는 것을 알고 있지만 어쩌면 아닐 수도 있다는 긴장과 기대(?)를 버리지 않게 할 악역을 설정해야 한다.‘범죄도시1’의 극악무도한 장첸(윤계상 분)은 그런 의미에서 ‘범죄도시’ 시리즈의 성공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 손석구의 강해상도 매력적이었다. 그에 비해 ‘범죄도시3’의 주성철(이준혁 분)은 경찰 내부의 악이라는 진부한 설정과 배우의 퍼포먼스로 많은 아쉬움을 남겼다.‘범죄도시4’의 백창기는 강렬하고 짜릿하다. 장첸만큼의 악랄함과 파워를 보여주면서도 캐릭터의 신비로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