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투자자의 절규…"관광 중단 4년간 줄도산ㆍ일용직 전전"
북한 금강산 관광지구에 투자한 기업 대표들이 정부와 정당 및 시민사회에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범국민 운동을 벌여 달라고 호소했다.

금강산에서 도소매 업체와 숙박업체 등을 운영해온 투자기업 모임인 금강산지구기업협의회는 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왕자 씨 피격 사망 사건으로 금강산 관광이 전면 중단된 지 4년이 흐르는 동안 금강산 투자 기업들이 줄도산하고 투자자들의 가정이 해체되는 등 극한상황에 몰려 있다”며 범국민운동본부 결성을 통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남북협력의 상징인 금강산 관광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통일부 장관 면담, 생계비 지원, 기업 유지를 위한 최소 비용 지원 등의 대책을 정부에 요구했다.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최소한의 합의점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에 남북 당국 간 접촉을 요구하고 ‘8·15맞이 금강산 방문 추진’ ‘금강산 관광 재개 촉구 범국민행동의 날’ 등을 각계에 제안했다.

협의회는 금강산 관광이 중단된 뒤 생긴 투자자들의 피해비용을 약 1390억원으로 추산했다. 60여개 기업이 10억~140억원씩 투자한 금액이 북측의 자산동결 조치로 인해 묶여 있다고 설명했다. 금강산 관광지구에서 귀금속 사업을 하던 김진수 씨(59)는 “시가 40억원에 달하는 귀금속류가 북측에 묶여 있어 원래 남측에서 운영하던 사업도 접을 수밖에 없었다”며 “물건이라도 남측에 들여와 팔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최요식 금강산지구기업협의회 회장은 “북한 관광이 전면 중단된 후 4년이 지나는 동안 60여개 금강산 지구 사업 업체들은 정부로부터 사실상 방치되다시피 했다”며 “그나마 도산하지 않고 남아 있는 30여개 기업도 겨우 명맥만 유지하는 정도”라고 했다. 그는 “어엿한 기업체 대표 소리를 듣던 사람이 건설현장 일용직, 대리운전, 과일행상을 하며 겨우 생계를 잇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들이 요구하는 금강산 관광 재개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김종수 민주통합당 정책위원회 통일전문위원은 “2010년 이후 천안함 연평도 사건 등으로 남북관계가 악화돼 관광재개를 위해선 풀어야 할 과제가 많다”며 “정부를 믿고 금강산 사업을 시작한 기업가들에게 생존권을 보장해 주는 차원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