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경기도 용인 양지면에서 158㎡(48평) 규모의 PC방을 3년째 운영하고 있는 김태영(33)입니다. 대학에서 컴퓨터 관련 학과를 전공한 후 3년간 회사 생활을 하다 평소에 관심 있던 PC방을 창업했습니다. 영업시간은 24시간이며, 43대의 PC를 운영 중입니다. 전체 PC 가동률은 30% 수준으로 저조한 편입니다. 전체 고객 중 단골고객이 80% 이상을 차지하지만, 신규 고객 방문율이 낮습니다. 주요 고객층은 인근 주민과 초·중학생입니다. 소도시여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인구가 적어 신규 고객 창출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월 매출은 PC 이용료가 900만원 정도이고, 식음료 매출이 70만원 수준입니다. 월 평균 비용은 월세 200만원, 직원 인건비 300만원, 전용선 이용료 50만원, 수도광열비 70만원, 식음료 50만원, 장비 및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유지보수비로 30만원이 나갑니다. 투자비에 비해 수익률이 낮은 상황입니다. 일정 시간 이상 이용할 때마다 무료 사용권을 주는 마일리지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출을 늘리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A. 의뢰인의 매장은 영동고속도로 양지IC에서 중부대로 구양사거리 대로변으로 올라와 양지대로변에 있습니다. 거주 인구가 적은 데다 주변에 제과점, 편의점, 금융기관, 태권도장, 세탁소 등 생활편의시설 업종이 많습니다. 연령별 인구 구성을 보면 30대 이하 거주자가 전체의 50%를 차지하며, 남성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PC방은 다른 업종에 비해 장비 구입 등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드는 장치형 사업입니다. 최근에는 PC방의 대형화·고급화 추세에 따라 창업비용이 늘어나고 있으며, 과거처럼 소자본을 투입해 수익 창출을 기대하기 어려워져 시설집약형·자본집약형 사업으로 평가받는 아이템입니다. 업체 간 사용요금 과당 인하 경쟁으로 매출이 떨어지고 가게 운영에 애로를 겪는 경우도 많습니다. 2013년 시행 예정인 금연법에 따라 향후 PC방 운영 방식의 개선과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마일리지제와 함께 회원제 선불카드 사용을 권합니다. 선불제 카드를 이용하는 경우 요금 지급시 보너스 시간을 추가 제공하는 것으로, PC방 이용이 많은 단골고객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방법입니다. 매장 주변에는 초·중학교가 1곳씩 인접해 있으며, 학생 수도 1400여명에 달합니다.

PC방을 이용하는 학생과 단골고객이 많아 이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지역 게임대회를 개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게임대회 방법은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타이틀을 걸어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대회의 목적은 PC방을 알리고 홍보하는 데 있기 때문에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장기적으로 판매 촉진 향상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최근 PC방은 복합공간의 고급스런 카페형 공간을 지향해 안락한 공간에서 휴식과 게임을 겸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의뢰인이 취득한 바리스타 자격증을 활용, 매장 한 쪽에 있는 탕비실과 식음료 판매대 공간을 카페테리아 공간으로 활용할 것을 권합니다. 탕비실의 면적이 넓은 편이어서 용도변경 이후에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커피를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면 이용료 수입 외에 별도의 부가 수입을 창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존 상품인 간단한 인스턴트 식품과 음료 판매가 부가 수입의 주를 이뤘지만, 매출 증진에는 큰 효과가 없었습니다. 최근에는 조리가 간편하고 맛과 편의성을 갖춘 컵밥 메뉴 등 다양한 푸드 메뉴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게임과 식사를 함께 해결하려는 마니아층 고객을 위한 메뉴를 갖다 놓아야 합니다.

전체적인 매장 분위기 개선도 필요합니다. 창업 후 3년간 매장을 운영한 터라 부분적으로 시설 노후화가 엿보입니다. 매장 내 직접조명과 간접조명의 밝기와 색상이 불규칙해 전체적인 분위기가 다소 어둡고 침침한 느낌입니다. 매장 내 조도를 적절하게 조절해주는 것만으로도 전체적인 분위기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용객을 위한 식수대와 자판기 등이 부분적으로 분산 배치돼 공간 활용과 매장 관리가 비효율적입니다. 출입구 쪽 안내 데스크 맞은편에 식수대 등을 설치하면 전체적인 공간 활용도가 높아지고 산만하던 매장 분위기도 안정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도움말=최정환 꿈꾸는가게경영연구소장

자영업희망콜센터 (02)360-4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