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롱코리아 위해 과학계 인사 공천 늘려라"
146만여명의 회원, 24개 과학기술 단체로 구성된 ‘대한민국과학기술대연합(대과연)’이 정치권에 강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은 이번 4·11 총선에서 과학기술인들을 공천할 것을 여야에 적극 요구하는 한편 연말 대선까지 ‘500만 과학기술계’를 대표해 영향력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곽재원 대과연 대변인은 4일 “새누리당에 비공개적으로 50여명의 공천 리스트를 전달했고 통합민주당에도 의견을 전달 중”이라며 “국부창출의 원천인 과학기술에 소양을 갖춘 전문가들이 국정 전반의 비효율과 비합리성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과연은 △고용확대와 복지는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지속 성장으로만 가능하다 △역사적으로 국가의 흥망은 과학기술이 좌우한 만큼 과학기술을 국정 운영의 최우선 순위에 둬야 한다 등의 내용을 담은 선언문을 채택하고 온·오프라인으로 ‘500만 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민경찬 과실연(바른 과학기술사회 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명예대표는 “포퓰리즘은 국부를 소리없이 탕진하고 있다”며 “과학기술에 기반한 합리적이고 전문적인 사고방식과 의사결정 시스템이 있어야만 ‘스트롱코리아’를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대과연은 구체적으로 비례대표 후보 20%는 이공계 출신 인사, 지역구 후보 20%는 이공계에 대한 소양과 경험을 갖춘 인사를 공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국내 정치권에서 이공계 출신 인사는 소수다. 18대 국회 기준 이공계 출신 의원은 전체의 4.4%인 13명에 불과하며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위원도 21명 중 5명에 지나지 않는다. 독일(14.1%) 일본(11.9%) 등에 비해 낮은 편이다.

대과연의 바람몰이가 정치권에 얼마나 먹힐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이공계를 키워야 스트롱코리아를 앞당겨 만들 수 있다’는 아젠다 제시형 캠페인은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기로 했다. 이상목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 사무총장은 “고등학교 문·이과 폐지 등 차기 정권이 추진해야 할 정책 아젠다를 발굴해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