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위해 내년도 지원 예산을 올해보다 4000억원 이상 늘린다. 중소기업들은 구인난에 허덕이고 예비 취업생들은 구직난을 호소하는 '잡 미스매칭' 완화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란 판단에서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차관(사진)은 15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청년들이 자기계발과 재도약 기회를 충분히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내년 관련 예산을 대폭 증액하게 됐다"고 말했다.

고용부와 한국경제신문은 그동안 청년 고용 활성화를 위해 '지방중기에 청년실업 해법 있다'는 제목으로 캠페인을 벌여왔으며 청년고용 지원 예산 증액은 그 결과물로 볼 수 있다는 게 이 차관의 설명이다.

◆내년 청년고용 예산 118%↑

이기권 고용부 차관 인터뷰 "내년 청년고용에 4000억 더 투입"
내년도 청년고용 지원 예산은 2조832억원으로 편성됐다. 올해 1조6444억원 대비 4389억원(118%) 늘어난 규모다. 분야별로는 창업 · 창직 약 2300억원을 비롯해 문화콘텐츠 700억원, 청년인턴제 1000억원 이상 등이다.

이 차관은 "중소기업 청년 인력 채용 규모를 늘리되 특히 고졸 미취업자의 참여 기회를 올해 1만2000명에서 내년에 2만명으로 대폭 늘린다는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청년 창직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해 청년 전용 창업자금을 신설하고 창조캠퍼스 지원 예산도 올해 2배로 확대키로 했다. 창조캠퍼스는 청년들의 재능과 아이디어 현실화를 지원한다.

또 '학교-자치단체' 협력을 통한 지역 중심의 해외취업 지원사업(GE4U)을 신규 추진하고 '재학-구직-취업' 등 단계별 고졸자 취업 촉진 프로그램,재직자 특별전형 진학 및 중소기업형 계약학과 확대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청년-기업-정부 힘 합쳐야

정부가 내년도 지원 예산을 증액한 것은 전반적인 고용 개선 흐름에도 불구하고 청년들의 체감 고용 경기는 여전히 쌀쌀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는 △높은 대학진학률 △대학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는 획일적 경로 △산업현장의 요구와 거리가 먼 교과과정 △청년층의 중소기업 기피 △기업의 경력직 사원 선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설명이다.

이 차관은 "이를 해결하려면 청년과 기업,정부가 삼위일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일하고 싶은 청년들이 마음껏 일할 수 있도록 하고 취업 후에도 교육 · 훈련을 통해 자기계발과 재도약 기회를 충분히 갖도록 지원하고 있다. 정부와 청년, 기업이 힘을 합쳐야 '잡 미스매칭'을 해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지방에 있는 중소기업이라도 대기업 못지않은 파격적인 복지,지속적인 배움의 기회 제공 등 매력적인 근무 조건을 제공하는 사업장은 우수 인재들이 몰리고 있다"며 "기업들도 젊은이들이 열정을 다해 일할 수 있도록 비전을 보여주고 근로자의 능력 계발에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