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yacht 시대’의 도래 - Let`s Dinghy!





▲(주)그린오션라이프가 판매 중인 ‘딩기420’


주5일 근무·수업제 정착과 4대강 사업 마무리로 수변지역 활용에 대한 산업이 부각되고 있다.


현재 여가시간 활용 욕구를 수용할 인프라는 한계점에 도달한 상황. 교통정체와 함께 고비용을 들이고도 만족할 만한 레저공간을 찾기 어려운 현실이다. 이에 요팅, 서핑 등 점차 모험과 도전을 찾아 즐기려는 동호인이 늘어나고 있고, 정부도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해양레저 분야에 본격적인 닻을 올렸다.


해수욕장에서 ‘해변’으로 개칭되며 4계절 휴양지로의 변화가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친수공간 확대에 따른 요트 수요가 폭발적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43개 마리나 설치, 경인운하개통, 4대강 16개 보 활용 등 한강르네상스 사업과 함께 여수 엑스포, 인천아시안게임 등 다채로운 국제행사가 예정돼 있어 국내 수상레포츠의 비약적 발전이 기대된다.


레저를 즐기는 패턴도 종전의 단순한 여행이나 체험관광 등에서 적극적인 참여형 레저로 변하고 있다.


또 레저교육도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많은 학교에서는 해양교육의 일환으로 방과 후 요트교실을 개설할 계획을 갖고 있는데, 일본의 경우 요트는 초·중학교에서 가장 많은 청소년들이 즐기는 체육활동의 하나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15,000여개의 요트교실과 동호회가 있으며, 거의가 딩기요트로 활동한다.


현재 일본은 인구당 레저용 요트·보트 보유대수가 366명당 1척(2007년 ICOMIA 자료)이다. 우리와 경제규모가 비슷한 호주는 2,000개소의 마리나와 59만척의 요트를 보유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약 1,500척에 불과해 사실상 ‘胎動’ 단계에 있는 실정이다.


해변·호수·강 등 친수공간이 늘어나면서 內海와 내수면레저에 적합한 딩기요트의 수요는 향후 3년간 약 3만대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국내의 경우 요트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노후화된 중고요트의 수입에 따른 안전문제, 폐선처리문제, 국내요트산업 시장형성 저해 등의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국산화개발을 통한 수입대체가 절실한 상황이라 하겠다.





▲(주)그린오션라이프가 판매 중인 ‘딩기420’


그렇다면 왜 딩기요트인가?


강이나 호수, 해변에서 동력 없이 바람만으로 활주하는 스릴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작은 요트가 딩기이다. 윈드서핑은 보드위에서 조종자가 돛대가 되어 물위를 활주하는 스포츠이기에 선체와 돛대가 장착된 딩기에 비해 장시간 즐기기가 어렵다.


딩기는 대형요트와 달리 배의 발라스트(ballast,바닥짐)를 위한 용골이 필요 없어 중량이 가벼우며 조종자의 체중이동만으로 복원력을 발생시킨다. 전장2.3m인 옵티미스트(optimist class)와 4m인 FJ(flying junior class)급은 어린이나 청소년의 항해 입문용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고, 전장4.2m 레이저급과 4.7m 2인승 470급은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되어 있는 경기용으로서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있고, 일반인이 가장 선호하는 요트이다.


해양스포츠의 입문은 딩기가 일반적이다. 요트스쿨, 요트클럽이나 학교동호회 등을 통해서 시작하며 내해나 호수 등에서 항해술을 익히고, 경기 등을 하다가 외해용 크루즈요트에 관심을 갖게 되기도 한다.


딩기요트사업은 무엇이며 프랜차이즈는 누가, 어떻게 하는가?


딩기요트사업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요트 수요에 대해 요트공급과 항해 교육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주)그린오션라이프(http://clubyachtie.co.kr)는 올해 요트전문 조선사 푸른중공업에 딩기요트 1만척을 발주, 생산 중에 있다. 420,470과 옵티미스트급을 완전 국산화 하여 수입정에 비해 30%이상 가격을 줄였으며 전국적으로 가맹점을 모집, 각급 학교, 요트클럽, 요트스쿨 등에 보급할 예정이다.


신규 가맹점은 현재 해변(해수욕장,어항,마리나등)·호수·강변에서 수변사업을 하고 있거나 각종 수변사업이 가능한 사업주, 요트스쿨이나 클럽을 운영 중이거나 신규로 할 예정인 사업주 등을 대상으로 한다.


분식점 개업 비용정도로 가맹점을 오픈할 수 있으며 요트는 부동산과 같아 재산가치(중고가격)가 안정적이어서 창업위험도가 낮다.


특히 요트시장 자체가 이제 막 개화되는 블루오션이기에 지속적인 고소득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가입상담 1544-9856


(주)그린오션라이프 바로 가기 ⇒ (http://clubyachti.co.kr-링크 걸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본 자료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한국경제TV 주요뉴스

ㆍ"휴대폰 가격제? 현관 마케팅 사라지나.."

ㆍ"카카오톡, 최대 20배 빨리진다"

ㆍ번호이동 감소..이통사 과열마케팅 진정

ㆍ[포토]여인의 향기 물씬, 아이유 "더 이상 소녀가 아니예요~"

ㆍ[포토]개팔자가 상팔자라더니... 7성급 애완동물 호텔 등장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