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국내 문화콘텐츠가 인터넷TV(IPTV)를 통해 해외 시청자들에게 소개될 전망이다.

동국대 경주캠퍼스(총장 김영종)는 경북도,경주시와 함께 지식경제부에서 지원하는 'IPTV 기반 문화관광 글로벌방송 기반 구축 사업'으로 지난해보다 28억원 늘어난 약 38억원의 지원금을 받게 됐다. 이 사업이 인터넷 회선을 이용해 전 세계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IPTV의 장점을 잘 살려냈다는 평가를 받은 데 따른 것이다.

동국대 측은 예산 확대를 통해 IPTV를 기반으로 전 세계에 경주의 문화유산을 널리 알리는 데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문화콘텐츠의 IPTV 송출 이 외에도 'IPTV 기반 차세대 뉴미디어 글로벌방송 플랫폼 및 허브 구축'을 통해 국내 관련 기업 · 기관의 동반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사업을 통해 국내 관련 기업들의 해외시장 개척은 물론 관련 전문인력 양성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연구책임자인 이계영 교수(사진)는 "1년차 사업을 성공리에 마친 데 이어 2년차도 차세대 뉴미디어 기반 플랫폼의 고도화 및 스마트 아카이브 시스템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이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들의 문화관광콘텐츠가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동국대 경주캠퍼스가 'IPTV 기반 문화관광 글로벌방송 기반 구축 사업'을 성공리에 이끌자 학교가 추진 중인 다른 사업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캘리포니아주립대와 '2+2 복수학위제도'를 수행하는 등 글로벌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 학교는 2020년까지 아시아 100위 대학에 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선정하는 '잘 가르치는 대학 베스트 11'선정됐다. 또 차세대 사업인 바이오메티컬,에너지 분야를 비롯해 불교문화에 대한 특성화를 진행하고 있다

IPTV사업을 비롯한 글로벌 교육 및 사업을 진행하는 동국대 경주캠퍼스가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한류 세계화에 향후 어떤 역할을 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