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제약 · 바이오기업 취재를 담당했던 동료 기자가 업계 전문가로부터 들었다며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 개발 중인 신약들이 모두 예정대로 차질없이 출시된다면 2020년께엔 대부분의 사람들이 90세를 넘어 살 수 있다고요. 불의의 사고나 노환으로 자연사망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암이나 기타 불치병에 걸려 세상을 뜨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얘기였습니다. 개발 중인 신약이 모두 성공할지,그리고 실제로 채 10년도 안돼 모든 사람이 100세를 바라보며 살아가게 될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확실한 것은 갈수록 우리의 수명이 길어지고 은퇴 후 살아가야 할 날들이 많아진다는 사실입니다. 정부차원에서 100세 시대를 대비한 국가적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것도 이와 무관치 않습니다.

노후에 자녀들에게 기대지 않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내는 일,모든 이의 꿈이지만 젊어서부터 대비하지 않고는 힘듭니다. 당장 필요한 곳부터 돈을 쓰다보면 미래를 위한 준비에 소홀해질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노후 준비는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부담이 훨씬 적어집니다. 단기적 시장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투자하는 인내도 필요합니다.

차곡차곡 모으는 것 못지 않게 은퇴 후 목돈을 계획적으로 쓰는 것 역시 안정된 노후생활을 위해 중요합니다. 퇴직하신 분들 중에는 모아둔 돈이 있어도 매달 꼬박꼬박 받는 월급이 끊기니 왠지 불안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요즘엔 목돈을 맡기면 이를 운용해 월급처럼 일정액을 지급하는 월지급식 상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이번 베터라이프는 젊어선 노후를 준비하고 은퇴 후엔 계획적인 자산관리와 소비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월적립식 상품'과 '월지급식 상품'에 대한 가이드로 꾸며 봤습니다. 상품 소개는 물론 종류별 특징과 투자 시 유의할 점 등을 담았습니다. 세계 경제의 중심축인 미국발(發) 악재에 글로벌 금융시장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러나 멀리 내다보는 장기 · 분산투자를 하고, 위기는 극복될 것이란 믿음만 있다면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박성완 증권부 차장 ps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