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4000억원 규모의 추가 투자도 올해 안에 집행하겠다. "

국무총리실 산하 행정협의조정위원회가 18일 포항 신제강공장 건설 재개를 결정하자 포스코는 미뤄온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비행고도제한을 초과한 건물을 짓는 대신 포스코는 비행 안전을 고려해 포항공항에 첨단 안전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포스코 측은 국무총리실 조정 결과에 대해 "안보와 경제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절충안"이라며 환영했다. 포스코는 연간 180t의 생산 능력을 보태 철강 수출을 늘릴 수 있고,포항시는 막대한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다.


포항공항의 안전성도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조정안에 따르면 국방부는 공장 쪽으로 나 있는 포항공항의 활주로 378m를 공장 반대편으로 이동시킬 계획이다. 날씨가 좋지 않거나 야간에 비행할 때 자동으로 착륙을 유도하는 정밀계기착륙비행장치(ILS)도 설치한다. 국내 공항 중에서 ILS가 없는 곳은 포항과 원주공항뿐이었다. 1000억~1500억원가량의 공사비는 전액 포스코가 부담하기로 했다.

행정협의조정위원회의 의뢰로 항공 안전성에 대해 정밀 검사를 진행한 한국항공운항학회 측은 신제강공장을 그대로 둘 경우 항공기 엔진 고장 등 비상시에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고,이를 포스코와 국방부가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는 공사 재개가 허용됨에 따라 한 달 안에 공장을 완공할 계획이다. 2008년 6월 착공 이후 국방부가 공사 중지를 통보한 2009년 8월 당시까지 공정률은 93%였다. 총 공사비 1조4000억원 가운데 이미 1조3000억원을 투입했다.

항공업계에서는 이번 조정에 대해 국가 안보와 산업 활성화라는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감안한 조치라고 평가하면서도 향후 비슷한 문제가 다수 제기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포공항이 있는 서울 강서구만 해도 전체 구의 90%가량이 비행고도제한에 묶여 13층 이상의 고층 아파트를 지을 수 없다. 비행고도제한에 따르면 활주로 주변 반경 4㎞ 이내에서는 건축물 높이를 해발 57.86m 미만으로 규제받는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