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의 '무브'
정밀한 컨트롤러로 작동…게이머 얼굴·음성까지 인식

MS의 '키넥트'
온 몸의 움직임으로 조작…댄스·스포츠 등 가족용 게임
지난달 부산 벡스코에서 열렸던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 지스타 전시장의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부스는 전시기간 내내 몰려드는 인파로 북적댔다. 소니가 동작인식 게임으로 선보인 게임타이틀 '더 파이트'는 무브의 섬세한 동작인식 기술 덕분에 실제 격투를 하는 듯한 짜릿함을 만끽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고 전시 기간 내내 참관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키넥트 전용 댄스게임 '댄스 센트럴'은 사람의 신체 모두가 컨트롤러라는 키넥트의 컨셉트를 잘 반영했다고 호평받으며 게이머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동작인식 게임기의 '진화', 더 짜릿하게…더 리얼하게… "오늘 난 게임속 주인공이다"

지스타를 계기로 닌텐도 '위(Wii)' 보다 한 단계 더 진화된 동작인식 게임들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지난 9월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가 동작인식게임기 '무브'를 내놓은 데 이어 마이크로소프트가 지스타 개막과 함께 '키넥트'를 국내에 출시했다. 무브와 키넥트는 2006년에 나왔던 위에 비해 그래픽이나 기능 등이 한층 개선됐다. 제2의 동작인식 게임 붐을 일으킬 것이라는 기대도 높다.

◆정밀한 컨트롤 vs 몸으로 조작
동작인식 게임기의 '진화', 더 짜릿하게…더 리얼하게… "오늘 난 게임속 주인공이다"

무브는 위처럼 컨트롤러가 따로 있다. 하지만 위보다 인식 기술이 훨씬 뛰어나다는 평이다. 게임 속에서 총으로 적을 쏘려면 컨트롤러로 정확히 조준해야 한다. 격투 게임을 할 때는 손만 살짝 움직여서는 안되고 실제로 주먹을 휘둘러야 한다. 컨트롤러가 크고 빠른 동작뿐 아니라 작고 느린 동작까지 세밀하게 인식할 수 있어서다.

센서는 모션 컨트롤러뿐 아니라 게이머의 얼굴,몸 움직임,음성까지 인식한다. 소니는 여기에 사실적인 느낌을 더 주기 위해 3차원(3D) 영상을 무브에 합쳤다. 사실적인 움직임에 사실적인 화면으로 게임을 더 현실감 있게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키넥트는 무브와 다르게 컨트롤러가 따로 없다. 손에 아무것도 쥐지 않고 온 몸의 움직임으로 게임을 조작할 수 있다. 모션센서가 게이머의 얼굴과 동작을 인식하고 반응하기 때문이다. 키넥트 센서는 거리와 높낮이를 3D로 인식하는 3D 센서 2개와 동작 · 얼굴 모양 등을 인식하는 카메라 1개가 탑재돼 있다. 이를 통해 1초에 30번,48개 관절을 인식한다. 온몸 운동을 구현해 동작인식 게임을 가능케 하는 것은 키넥트가 유일하다는 것이 마이크로소프트 측의 설명이다. 키넥트는 크고 빠른 동작에 적합해 운동 효과도 톡톡히 거둘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키넥트 '가족 게임'이 강점
동작인식 게임기의 '진화', 더 짜릿하게…더 리얼하게… "오늘 난 게임속 주인공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키넥트가 가족이 함께 즐기는 게임이라는 점을 강조해 왔다. 다양한 연령층의 이용자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에서다.

키넥트용 게임 타이틀로는 '키넥트 어드벤처','댄스 센트럴','키넥트 스포츠','키넥트 조이 라이드' 등이 나와 있다. 키넥트 어드벤처는 산 정상에서 장애물 코스를 뛰고 누수가 발생한 수중 관측소를 구하기 위해 심해로 다이빙하는 내용이다.

댄스 센트럴은 팝 힙합 R&B 등의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댄스게임으로 온가족이 즐길 수 있다. 키넥트 스포츠는 비치발리볼 볼링 창던지기 축구 육상 탁구 테니스 등 6개 스포츠 종목을 즐길 수 있다. 키넥트 조이 라이드는 최대 8명이 함께할 수 있는 레이싱게임이다. 다음 달에는 체형을 교정해주는 헬스게임 '유어 쉐이프'를 출시할 예정이다.

◆무브,가족게임부터 하드코어까지
동작인식 게임기의 '진화', 더 짜릿하게…더 리얼하게… "오늘 난 게임속 주인공이다"

반면 소니는 가족이 함께 즐기는 가벼운 게임에서부터 하드코어 게이머까지 끌어들인다는 전략이다.

무브용 타이틀로는 '스포츠 챔피언','스탓 더 파티','아이러브펫','비트 스케치','킬존' 등이 있다. 스포츠챔피언은 볼링 탁구 등 스포츠게임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스탓 더 파티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파티게임으로 그림그리기 풍선터뜨리기 등 20여개의 게임을 할 수 있다. 아이러브펫은 증강현실을 활용해 실제처럼 애완동물을 키우는 게임이다.

키넥트와 무브를 이용하려면 X박스360과 플레이스테이션3 등 비디오게임기를 갖춰야 한다. 신형 X박스360(250GB 기준)과 플레이스테이션3(160GB) 가격은 각각 39만8000원이다. 키넥트 센서는 키넥트 어드벤처 타이틀을 포함해 19만8000원이다. 무브는 모션컨트롤러가 5만2000원,동작을 인식하는 USB카메라가 3만9000원이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