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85년 프랑스,독일,일본,미국,영국의 재무장관들이 미국 뉴욕에서 체결한 합의로 미국의 무역수지를 개선하기 위해 일본 엔화와 독일 마르크화의 평가 절상을 유도하기로 한 것은?

①플라자합의

②우루과이라운드

③GATT 마셜플랜


2. 한국과 유럽연합(EU)의 자유무역협정(FTA)이 최근 최종 승인돼 비준 절차만 남았다. FTA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모든 공산품 관세 철폐

②내년 7월1일 발효 예정

③공산품은 한국은 7년,EU는 5년 내 관세 철폐

④민감한 농산물은 12년 이상의 관세 철폐기간 확보


3. 주식워런트증권에 조기종료 조건을 더해 손실위험을 줄인 파생상품은? 기초자산 가격이 조기종료 기준 가격에 도달하면 만기와 상관 없이 상장 폐지된다.

①쿠폰워런트

②코바워런트

③주가지수워런트

④주가워런트증권


4. 제임스 버크가 제시한 말로,사소한 사건이나 물건 하나 하나가 도미노처럼 연결돼 점점 증폭되면서 역사적인 사건을 만들어내는 현상은?

①핀볼 효과

②샤워 효과

③부메랑 효과

④초두 효과


5. 환율이 일정 범위 안에서 변동할 때 미리 약정한 환율에 약정금액을 팔 수 있도록 한 파생금융상품은? 하한 이하로 떨어지면 계약이 무효가 되고 상한 이상 올라가면 약정액의 1~2배를 약정환율에 매도한다.

①프로젝트파이낸싱

②레버리지바이아웃

③키코

④스왑옵션


6. 희토류가 포함한 원소가 아닌 것은? 희토류에서 뽑은 금속은 화학적으로 안정되면서도 열을 잘 전달해 전기차,풍력발전 모터에 쓰이며 최근 세계 매장량의 대부분을 갖고 있는 중국이 일본과 영유권 분쟁으로 수출을 중단했다.

①란탄

②세륨

③디스프로슘

④베릴륨


7. 타국의 희생 위에 자국의 번영이나 경기회복을 도모하려는 국제 경제정책은? 영국 경제학자 J.V.로빈슨이 처음 제시했다.

①경제안정정책

②공정무역정책

③근린궁핍화정책

④뉴딜정책


8.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 소수'보다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다는 이론은?

①파레토 법칙

②롱테일 법칙

③탈리오 법칙

④엥겔의 법칙



▼ 262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1-④ 2-① 3-④ 4-② 5-② 6-④ 7-③ 8-①

◈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5명)을 증정합니다.

◈ 261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김봄이 안정돈 오지석 이축복 원상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