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파리의 글로벌 IT이야기
구글이 '페이스북 킬러'를 만듭니다. 오래 전부터 구글이 구글 미(Google Me)'란 서비스로 페이스북을 견제하려 한다는 소문이 돌았는데 사실인가 봅니다. 구글은 왜 '페이스북 킬러'를 만들까요? 페이스북이 뭐기에… 야후도 단숨에 제압했던 구글이 왜 굳이 킬러를 내놓으려 할까요? 페이스북을 잘 모르는 사람은 물론 인터넷에 관해 제법 안다는 사람도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페이스북은 만만한 선수가 아닙니다. 수치만 봐도 그렇습니다. 페이스북은 지난달 이용자 5억명을 돌파했습니다. 계정을 만든 사람이 5억명이란 얘기가 아닙니다. 계정을 만든 사람 가운데 한 달에 한 번이라도 접속한 '액티브 유저'가 5억명이란 얘기입니다. 5억명.국가로 치면 중국 인도에 이어 세 번째로 큽니다. 중국을 포기(국가에서 금지)한 상태란 점을 감안하면 더 놀랍습니다.

페이스북은 주간 트래픽에서 이미 구글을 제쳤습니다. 지난 3월 일이죠.지금은 확실한 선두 주자입니다. 히트와이스에 따르면 트래픽 점유율이 페이스북은 9.16%,구글은 7.45%.격차가 1.71%포인트나 됩니다.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앱:응용 프로그램) 개발자가 몇 명인지 아십니까. 100만명입니다. 이들이 만든 앱도 50만개가 넘습니다. 아이폰 앱이 20만~30만개인데 두 배나 됩니다.

최근 미국에서 재미있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여성의 3분의 1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페이스북 업데이트 확인부터 한답니다. 아침에 할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닐 텐데 페이스북 업데이트부터 확인하다니….이들의 PC 브라우저 첫 화면은 페이스북일 가능성이 큽니다. 더구나 페이스북에 접속하면 얼른 빠져나오질 않습니다. 그만큼 구글 서비스를 이용할 시간이 감소하겠죠.

구글은 안드로이드라는 개방형 모바일 운영체제(OS)로 깃발을 날리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깃발 아래 삼성 모토로라 HTC 등 휴대폰 메이커들을 끌어모아 '안티 애플 진영'을 구축했지요. 안드로이드폰에는 구글 검색을 비롯한 각종 구글 서비스를 기본으로 탑재했습니다. 모바일 시장을 장악할 준비를 마친 셈이죠.그런데 안드로이드폰에서 페이스북이나 이용한다면 안 될 일입니다.

구글은 몇몇 유명한 소셜게임 업체들과 접촉하고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을 구축해 페이스북에 맞서려고 하는가 봅니다. 최근 디즈니가 인수하기로 한 플레이돔을 비롯해 지난해 EA가 인수한 플레이피시,최대 소셜게임 업체인 징가 등과 협의 중이랍니다. 언제 소셜게임 서비스를 지원하기 시작할지 모르지만 좀 더 넓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일부가 될 거라고 합니다.

구글이 접촉한 소셜게임 회사들은 페이스북이라는 초대형 플랫폼에서 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징가는 페이스북에서 팜빌 마피아워 텍사스홀듬포커 등이 뜨면서 세계 최대 소셜게임 회사로 떴죠.구글이 이들과 접촉하고 있다는 얘기는 페이스북 같은 게임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의미겠죠.시중에는 구글이 '구글 미'라는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소셜게임 회사들 입장에서도 플랫폼이 다양해져야 유리합니다. 페이스북은 올해 들어 페이스북 안에서 이뤄지는 사이버 거래는 모두 '페이스북 크레디트'란 결제시스템을 사용하게 했습니다. 이 결제시스템을 사용하면 거래금액의 30%를 페이스북에 떼줘야 합니다. 이것 때문에 한때 징가가 페이스북 눈밖에 나기도 했죠.이런 판에 구글이 손을 내미니 잡지 않을 선수가 없습니다.

구글은 지난 2월 '버즈(Buzz)'라는 소셜 서비스를 내놓았습니다. G메일을 기반으로 친구들을 엮는 서비스인데,사적 공간인 이메일에 개방형 소셜 서비스를 결합했다간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우려가 있다는 비판만 받았습니다. 이에 구글은 버즈를 뛰어넘는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는 오컷(Orkut)이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실리콘밸리 전문가들은 구글과 페이스북을 번갈아 쳐다봅니다. 일부 전문가는 '페이스북 시대'가 열렸다는 말까지 했습니다. 그렇다고 구글을 무시할 순 없습니다. 모바일 비즈니스에서 애플에 강력히 맞서고 있는 구글입니다. 버즈에서 실패하긴 했지만 페이스북 킬러를 내놓지 못할 이유도 없습니다. 페이스북 시대가 열릴까요? 아니면 구글이 페이스북 킬러를 내놓을까요?

@kwang82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