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새해가 밝았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경제 공황에 대한 두려움과,어떻게든 살아남아야 한다는 절박함에 전전긍긍했던 지난해와는 확연히 다른,기대와 희망으로 맞이하는 새해다. 위기의 그늘을 벗어나 새로운 도약을 이뤄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어느 때보다 충만하다.

지난 1년 세계 경제는 최대의 시련을 겪어야 했다. 하지만 우리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나락에서도 오뚝이처럼 일어나는 특유의 저력을 발휘했다. 연초 마이너스 경제성장을 각오했던 난감하기 짝이 없는 상황이었지만 우리는 좌절하지 않았다. 짧은 기간 동안 우리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가운데 가장 빠르게 경제를 회생시킨 나라,앞으로 아시아 경기회복을 주도할 나라로 손꼽히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한국의 외환위기 가능성을 언급하던 국제금융회사들이 지금은 우리 경제를 어느 나라보다 낙관적으로 보고 있는 것이 그 증거다. 사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태풍에 직면한 한국 경제는 풍전등화(風前燈火)나 다름없었다. 외국 언론들은 "한국은 기업과 은행,가계 모두가 과도한 부채로 인해 아시아에서 가장 위험한 나라"라고 비하하기 바빴었다.

하지만 정부는 비상경제체제를 가동,재정확대와 과감한 경기부양 등 선제적 조치를 통해 위기극복에 '올인'했고,기업들은 경쟁력을 한 차원 높이기 위한 사업구조 재편,도전적인 글로벌시장 확대,미래를 내다본 기술개발,일자리 나누기와 초임 삭감 등 고통분담으로 대응했다. 그것이 우리 경제를 위기로부터 구해낸 원동력이었다.

올해 우리 경제는 청신호가 뚜렷하다. 대다수의 정부 및 민간 연구기관들은 적어도 4.0~5.5%대의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물론 위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고,우리가 위기를 완전히 극복했다고 볼 수도 없다. 실물경제가 금융위기 이전의 상태로 회복되면서 정상적인 성장궤도로 올라서기까지는 앞으로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럼에도 이제는 위기극복의 단계를 넘어 우리 경제가 얼마나 빠른 성장세를 되찾느냐가 관건이다. 세계 시장의 위축에도 반도체 자동차 휴대폰 LCD(액정표시장치) 철강 조선 등 우리 주력산업은 지난해 사상 최대의 실적을 올렸다. 연말에는 이명박 대통령의 적극적인 세일즈 외교에 힘입어 UAE로부터 무려 400억달러 규모의 원자력발전소 4기 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세계 6번째 원전 수출국 반열에 올라서는 역사적인 쾌거를 이룩했다.

이런 성과들을 새로운 도약의 디딤돌이자 국운상승의 전기로 삼아 이제는 미래를 향해 달려가야 할 때다. 명실상부한 글로벌 선진국으로의 입지를 굳히는 것이 그 방향이다. 올해 11월에는 주요 선진국 정상들의 모임인 G20회의가 서울에서 열린다. 이제 우리나라가 변방(邊方)에서 벗어나 세계의 중심국가로 올라섰다는 얘기이자,'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코리아 프리미엄'으로 바꾸는 국격(國格) 높이기의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음을 의미한다. G20 정상회의는 나라의 인지도와 위상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절호의 계기가 될 것임에 틀림없다.

우리는 불과 100년 전 나라를 일본에 뺐겼고,60년 전 한국전쟁으로 모든 것이 파괴된 채 겨우 패망의 위기를 넘기고 다시 일어섰다. 그 폐허를 딛고 산업화와 민주화를 함께 일궈낸 지구상의 유일한 나라가 대한민국이다. 이제는 국제 무대에서 당당히 제 목소리를 내고 경제규모에 걸맞은 대접을 받는 국격을 갖추는 일이 최우선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사실 국격은 말로 높일 수 있는 게 아니다. 굳이 내세우지 않아도 정치 경제 사회가 선진화되고 국민의식의 글로벌화가 이뤄지면,국제사회에서 나라의 위상에 상응한 책임을 다하면 국격은 저절로 올라가게 마련이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이 그렇지 못하다는 게 문제다. 세계 10위권의 경제 규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여전히 개발도상국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런 한계에 갇혀 있는한 우리는 선진국의 숙원을 이룰 수 없다.

첫째,정치가 문제다. 그동안 우리에게 보여진 정치는 대립과 갈등 그 자체다. 해가 다 저물도록 야당이 예산심사와 민생법안 처리는 팽개친 채 예결위 회의장을 점거하고 농성을 벌인,국회의 그러한 퇴행적인 모습은 국정 발목잡기로 일관한 것에 다름아니다. 국회의 존재에 대한 회의마저 들 정도를 넘어,오히려 위기를 부추기는 것이 국회가 한 일이었다. 타협은 실종된 채 극한대치를 일삼고 욕설과 몸싸움이 난무(亂舞)하는 난장판 국회,그보다 더한 나라 망신은 없을 것이다.

둘째,결국은 경제다. 경제력만으로 국격을 끌어올릴 수는 없지만,경제력없이 국격의 업그레이드,세계속에서 한국 위상의 도약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우리 경제의 회복세가 지속가능한 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라는 얘기다. 아직도 세계 경제는 물론 우리 경제 전반에 불확실성과 위험 요소들이 잠재되어 있고,올해 고유가,원고,고금리 등 이른바 '3고(高)'현상이 어느 때보다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경제를 압박할 것으로 우려된다. 새로운 성장동력의 발굴,기업가정신의 고양을 통해 투자를 살리고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내기 위한 전환기적 접근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다. 투자에 조금이라도 걸림돌이 되는 규제는 모두 걷어내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전제조건임은 물론이다.

셋째,국민의식을 선진화하기 위한 법과 질서의 확립이다. 파괴적 노사 갈등,기초 질서마저 무시된 채 일상화된 불법시위 등이야말로 우리나라의 위상과 경쟁력을 추락시키는 최대 요인이 아닐 수 없다. 우리의 법 · 질서 준수 수준은 OECD 30개국중 27위라는 조사결과가 있을 정도다.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에 가입했다. 과거 선진국들로부터 원조를 받았다가 이제는 다른 나라에 도움을 주는 위치로 바뀌었다. 세계적으로 전례가 없는 일로서,국제사회에 기여하고 책임을 나누는 나라가 되었다는 뜻이다. 그것이 실질적인 글로벌 국가로서의 품격을 높이는 길이자,미래 한국의 도약을 준비하는 일이다. 올해 우리는 국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 그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