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 국민적 조직위 구성 실패..지역행사로 전락하나
국가차원의 홍보.브랜화 전략 절실


내년 10월 전남 영암에서 열리는 포뮬러원(F1)대회를 이끌 조직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 조직위원, 집행위원의 명단이 15일 발표됐다.

하지만 공동위원장 선임이 연기된데다 부위원장과 집행위원들이 모두 전남지역 인사들로만 채워져 조직위 구성이 실패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남도와 F1대회 운영법인인 '카보'가 이날 발표한 조직위원회 위원들에는 정.재계 인사 100명이 선임됐다.

조직위원에는 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들과 한나라당 의원으로서 F1대회 지원법 제정에 큰 역할을 했던 임태희 노동부장관 등 정계 인사들과 박찬법 금호아시아나 회장, 정준양 포스코 회장, 전상호 GS칼텍스 사장, 이종희 대한항공 사장, 윤영두 아시아나 항공 사장, 김성산 금호고속 사장, 황무수 현대삼호중공업 사장 등이 선임됐다.

공동위원장에는 박준영 전남도지사가 임명됐으나 박 지사와 함께 조직위를 이끌 공동위원장은 이날 발표되지 못했다.

공동위원장에는 그동안 정·재계의 다양한 인물들이 오르내리면서 어떤 인물이 오를지 가장 주목받았지만 누구로부터도 'OK' 사인을 받지 못해 결국 실망감만 안겨줬다.

부위원장과 조직위 집행위원 F1대회를 더욱 지역행사로 보이게 만들고 있다.

부위원장에는 이 지역 출신인 김주훈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과 박인환 전남도의회 의장, 임병선 목포대 총장 등이 선임됐다.

조직위 실무를 관장할 집행위원도 전남도의회 F1특위 위원장은 강우석 도의원과 정종득 목포시장, 김일태 영암군수 서정복 전남체육회사무처장, 유영란 전남여성단체협의회 회장, 이종헌 도의원, 주영순 목포 상공회의소 회장, 이상면 전남부지사 등 지역인사들 일색이다.

부위원장과 집행위원 대부분이 전남지역 인사들로만 꾸려져 대대적인 국가 행사로 치른다는 전남도의 구상이 무색할 정도다.

특히 F1대회 운영 실무를 담당하는 '카보'와 한국자동차경주협회 '카라'의 정영조 회장이 집행위원에 들어가지 않고 '명함'뿐인 조직위원에만 들어가 있는 점도 좋지못한 인상을 남겼다는 지적이다.

박 지사도 이날 창립총회에서 이 같은 점을 의식했던 듯 "해외일정 등으로 최종 마무리되지 못한 분들이 있다"며 "공동위원장을 포함해 부위원장과 집행위원 일부는 연말까지 추가로 선임하겠다"고 설명했다.

F1조직위가 이처럼 애초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한 것은 F1대회 개최가 10개월 앞으로 다가왔는데도 아직도 F1대회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된다.

특히 F1대회가 어떤 대회인지 조차 모르는 국민이 대다수인 현 시점에서 F1대회를 대표할 조직위 구성은 어느 정도 실패가 예견됐다는 시각도 있다.

여기에 세계적인 규모의 대회를 중앙부처가 아닌 지방자치단체가 계속 실무를 담당해 왔다는 점도 장점보다는 손실이 컸다는 분석이다.

조직위가 출범부터 삐걱거리면서 대회 개최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 같은 문제점을 어떻게 풀어야 할 지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았다.

우선 F1대회를 전남 영암에서 열리는 '자동차 부자들의 관람권 값 비싼 경주대회'라는 인식을 하루빨리 없애고 전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경주대회로 바꿀 수 있는 홍보전략이 최우선으로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대회 유치부터 지원법 제정까지 F1대회를 처음부터 지금까지 이끈 전남도도 조직위 구성을 계기로 앞으로는 중앙정부 뒤로 물러나 대회 준비와 운영을 중앙정부에 맡겨야 F1대회가 명실상부한 국가행사로 승격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날 조직위 출범에 앞서 열린 F1국제포럼에서도 이 훈 한양대 관광학부 교수는 "F1대회는 개최국가의 이미지 제고와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영향이 큰 것으로 이미 인정받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인식이 부족하다"며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서 이미지와 브랜드 효과를 구축하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bett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