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내 최고 사정기관인 고등검찰부 수장에 창군 이래 처음으로 여성이 임명됐다.

육군은 2일 제2작전사령부 법무참모인 이은수 대령(44 · 법무56기)이 육군 고등검찰부장에 임명돼 오는 14일부터 업무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군내 주요 사건에 대한 수사와 내부 감찰을 지휘하는 군 검찰 최고직인 고검부장에 여성이 임명되기는 국방부와 육 · 해 · 공군을 통틀어 이번이 처음이다.

이 고검부장은 육군본부는 물론 사단급 이상 부대에 설치된 56개의 육군 검찰부를 통솔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경북 구미 출신인 이 부장은 경북대에서 법학을 전공한 뒤 국책경제연구소인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1년여간 직장생활을 하다 1990년 제9회 군법무관 임용시험에 응시,첫 여성 군법무관으로 임관했다. 사단 법무참모,육군 법무실 법무과장 등을 거쳐 2006년 군사법원장까지 지냈다.

임관 후 10년의 의무복무기간을 마칠 무렵 해외연수 기회를 얻은 이 부장은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에서 6개월간 교환교수 자격으로 수학했다. 그는 이를 계기로 군 생활을 계속하기로 맘먹었다. 특히 후배 여군 법무관이 군생활에 적응하도록 도와야 한다는 생각도 잔류에 영향을 미쳤다. 이 부장은 "엄정하고 공정한 수사를 통해 군 기강이 확립되고 장병의 인권이 보장되는 육군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특히 검찰업무 종사자의 청렴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사법고시 또는 군법무관 임용시험을 거쳐 임용되는 군 법무관은 현재 525명으로,이 중 여군 법무장교는 육군 14명,해군 3명,공군 3명 등 20명이다.

고기완 기자 dad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