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빛안과병원(원장 박규홍)은 근시 교정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라식수술(각막굴절교정수술)이 원시교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병원 측에 따르면 의료진은 원시가 있었던 5명(10안)의 환자에게 라식수술을 한 뒤 평균 1년 이상을 관찰했다.

이 결과 환자들의 수술 전 원시는 평균 3.9(1.5~7.0) 디옵터였지만 수술로 평균 2.8 디옵터의 원시가 교정돼 모든 환자에게서 1디옵터 이내의 원시만이 남았다는 게 의료진의 설명이다.

이들 환자는 모두 1년 후까지 원시가 재발하지 않았다고 의료진은 덧붙였다.

박규홍 원장은 "3년간 장기 관찰된 2명(4안)의 경우도 원시의 재발이 없었다"면서 "나머지 1명의 경우 수술 후 4년5개월 시점에서 약 2디옵터의 원시가 재발됐지만 수술 전에 비해 여전히 3.5디옵터 정도의 원시 교정 효과를 유지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이번 임상연구 결과를 볼 때 라식으로 원시를 교정하는 게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된다"면서 "하지만 고도원시는 장기적으로 부분적인 재발 가능성이 있을 수 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의료진은 이번 임상결과를 최근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대한안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bi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