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그먼, 브래드 드롱, 맨큐 등 정상급 경제학자 참여

책 한 권이 미국을 발칵 뒤집어놓고 있다.

'괴짜 경제학(Freakonomics)'의 공동저자인 스티븐 레빗과 스티븐 더브너가 후속작으로 내놓은 '슈퍼 괴짜경제학(SuperFreakonomics)'이 그 주인공이다.

지난 20일 출간된 이 책을 놓고 지난해 노벨상 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크루그먼, UC버클리의 브래드 드롱 등 정상급 경제학자들이 자신들의 블로그에서 논평을 쏟아내고 있다.

환경 관련 전문가들도 들고 일어났으며 워싱턴포스트(WP)와 월스트리트저널(WSJ)도 논쟁에 참전했다.

구글에 검색어로 '슈퍼 괴짜경제학'을 입력했을 경우 28일 현재 인터넷 게시물은 무려 153만건, 블로그 포스팅은 20만6000건에 각각 달한다.

레빗과 더브너가 '앨 고어와 피나투보 화산의 공통점'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대해 "손을 씻으면 간단히 예방되는 병을 방치하다가 결국 의사만 찾고 있는 격"이라며 비판한 게 논쟁의 불씨였다.

그들은 화석연료 소비로 온난화가 심해지고 있다는 '상식'은 허구라고 주장했다.

또 탄소 배출을 줄이는 값비싼 정책 대신 지구 대기 성층권에 빛을 잘 반사시키는 이산화황을 뿌리는 기구를 설치, 태양광을 반사시키는 값싼 '지오엔지니어링' 등의 대안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환경학자와 경제학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폴 크루그먼은 "70년대 극소수의 학자들만이 주장한 학설을 진실인 양 호도하고 있다"며 레빗과 더브너를 비판했다.

조귀동 한국경제신문 기자 claymore@hankyung.com

- 온난화 현상의 원인을 찾는 것은 상당히 증명되기 힘든 부분입니다. 해결책도 찾기 힘들고요. 하지만 도전적인 경제학자의 이론은 한번 깊이 새겨들을만 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