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입법권이나 예산심의권처럼 국회의 고유한 독립적 기능으로 국정의 공정집행 여부를 감사하는 권한은?

① 정보청구권

② 면책특권

③ 탄핵소추권

④ 국정감사권

2. 달러캐리 트레이드 세력을 일컫는 글로벌 금융가의 속칭으로 낮은 금리로 엔화를 차입해 고금리 국제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와타나베 부인'과 비슷한 말은?

① 제임스 부인

② 스미스 부인

③ 폴 부인

④ 케네디 부인

3. 글로벌 금융위기와 같은 세계적인 충격 후에 고용이 원래대로 되돌아가지 않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은?

① 학습효과

② 노리턴현상

③ 여진효과

④ 이력현상

4. 납세자가 세금을 실제보다 많이 냈거나 중간예납액보다 실제 세액이 적을 경우 정산한 이후 이를 되돌려주는 것은?

① 국세환급금

② 납세환급금

③ 국세정산금

④ 납세정산금

5. 정규 리그가 끝난 다음 최종적인 우승 팀을 가리기 위해 벌이는 경기로 정규 리그 1위와 플레이오프의 승자가 벌이는 7전4선승제의 승부는?

① 내셔널리그

② 한국시리즈

③ 포스트시즌

④ 패넌트레이스

6. 검사가 일정 기간 동안 공소를 제기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에 국가의 소추권 및 형벌권을 소멸시키는 제도는?

① 소추시효

② 형벌시효

③ 공소시효

④ 검사시효

7. 정부가 집행하는 세입과 세출이 균형을 이루는 예산을 가리키는 말은?

① 적자예산

② 균형예산

③ 초균형예산

④ 집행예산

8. 기술력과 성장성은 우수하나 일시적인 자금 부족,시장개척 미흡,기타 경영상의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기업들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펀드는?

① 성장기술펀드

② 기술경영펀드

③ 기업정상펀드

④ 구조조정펀드


▶ 215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③ 3-② 4-② 5-④ 6-④ 7-① 8-③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10명)을 증정합니다.

◈ 214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정지윤 김주현 박은영 김인환 이미진

강지원 최선아 김이인 김민서 김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