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올해의 브랜드 대상] 하이스탁론‥주식 자금대출 활용…레버리지 투자 선도

'스탁론'이라는 명칭으로 더 많이 알려진 하이스탁론은 주식 자금 대출을 활용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레버리지 투자의 선도 역할을 했다. 2004년 하이스탁론이 시장에 나오기 전까지 자기자본 외 자금으로 주식 거래를 하는 방법은 신용거래,미수거래 정도가 일반적이었다.

하이스탁론의 특징은 저렴한 금리와 높은 대출 배수(레버리지)다. 보유자금의 최대 6배(최고한도 5억원)까지 최장 5년간 주식 투자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최저 월 0.83%의 이율 또는 마이너스 통장식 대출 등이 적용된다. 신청한 주식투자자금은 해당 저축은행에서 온라인으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뒤 고객 증권계좌로 입금돼 이용절차가 간편한 점도 강점이다.

6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독자적으로 개발한 '하이-RMS 시스템'(리스크 관리 시스템)은 증권사 전산시스템 서버와 연계된 독창적 매매 관리 시스템이다. 분산 투자 비율,위험종목 보유 비율 등 투자자의 거래 성향과 대출금액의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정한 대출 배수와 한계 리스크를 감안한 반대매매(매매 계약한 상품을 다시 팔거나 사는 것) 비율을 결정해 고객 손실을 최소화한다는 설명이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