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친환경은 가격 기술력 못지않게 글로벌 무역전쟁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구를 지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산업경쟁력의 잣대가 친환경으로 옮겨가고 있다. 따라서 녹색산업의 표준을 선점하기 위한 국가적인 노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친환경 기술분야에서 세계 표준을 선점하면 선진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계표준의 날을 기념해 최근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스탠더드 전략'이란 주제로 서울 역삼동 르네상스호텔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나라의 표준전략을 짚어보는 좌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남인석 기술표준원장,최갑홍 한국표준협회장,고정완 삼성전자 DMC연구소 상무,스튜어발트 지멘스 부사장,권동일 서울대학교 교수가 참석했으며 이계주 한국경제신문 과학벤처중기부 차장이 사회를 맡았다.


▶사회=세계 3대 표준화기구인 ISO(국제표준화기구)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 ITU(국제전기통신연맹)는 10월14일을 '세계 표준의 날'로 정했다. 올해 주제는 '표준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인데 우리나라의 전략은 무엇인지.

▶남인석 기술표준원장=정부는 녹색산업 전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표준화 추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후변화협약 대응''자원순환촉진 및 에너지효율 향상''녹색기술산업의 성장기반 구축' 등 3대 추진과제와 세부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올해 안에 150여개의 국가표준을 제정하고 국제표준을 선점해 나가겠다. LED 관련 8종의 국가표준을 제정하고 3종을 국제표준으로 제안했으며 최근 열린 조명분야 국제회의에서 LED 가로등 기구 등 4종을 추가제안했다. 또 교통표지판 표준화,어린이 · 고령자 · 장애인 등 생활공감형 국가표준도 제정하고 있다.

▶권동일 서울대 교수=현재 국내의 녹색기술 표준은 대부분 국외표준을 단순 도입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때문에 특허경쟁 및 기술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이에 녹색기술 개발과 녹색표준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녹색기술개발 및 녹색표준화를 위해 제품설계 초기부터 녹색표준을 개발 · 선점, R&D-표준-특허 연계,현실에 맞는 녹색모델 연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녹색기술은 표준-특허 연계 전략을 통해 수출에 기여할 것이다. 산업화 전 과정이 산 · 관 · 학 · 연 협력으로 이뤄져야 한다. 녹색산업은 전후방 산업과의 연관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사회=기후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비즈니스는 우리에게 위기이자 기회이다. 기업들의 대응은 어떠한지.

▶스튜어발트 지멘스 부사장=주택과 빌딩이 자동차보다 ??를 더 많이 감축할 수 있다. 따라서 빌딩 개조와 빌딩 자동화 기술이 우선시 돼야 한다. 또 교통 흐름의 최적화와 도로조명,산업용 전력소비 등과 같은 대규모 에너지 절약도 중요하다. 더불어 효율적인 전력생산과 변전 및 배전도 그 대상이다.

지멘스는 2007년부터 외부 감사기관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에 의뢰해 친환경 포트폴리오 및 관련 사업을 최초로 수치화하고 있다. 지난해에만 환경 및 기후보호를 위한 제품과 솔루션 판매로 총 매출액의 25%인 약 190억유로를 달성했다. 이는 지멘스가 자체 발생시키는 ?? 배출량의 20배에 달하는 약 1억4800만t의 ??를 절감한 효과다.

▶고정완 삼성전자 DMC연구소 상무=우선 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한 녹색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2013년까지 사업장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매출 원단위로 50% 감축하고 제품 에너지 효율도 40%로 개선해 온실가스 8400만t을 절감한다는 목표다. 또 생활제품의 표준화를 주도하고 표준을 제품에 적극 반영해 소비자에게 비용절감과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제품 개발에도 신경쓰고 있다. 향후 스마트그리드 사업과 표준에 적극 동참해 소비자에게 에너지 사용 선택권과 비용 절감 혜택을 확대해 나가는 데 노력할 것이다.

▶사회=기후변화에의 대응은 전 세계적인 화두다. 기업들은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최갑홍 한국표준협회장=최근 일부 해외 바이어들이 탄소 배출량 정보를 요구해 온다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들린다. 온실가스 배출량 등 친환경 경영 성적표를 고려하기 시작했다는 것은 수출 중심의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들은 먼저 어디서 얼마 만큼의 온실가스가 배출되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객관적으로 검증받을 필요가 있다. 이미 몇 년 전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러한 활동이 이뤄지고 있지만 많은 기업들은 여전히 소극적이다.

환경문제는 장차 우리 경제에 새로운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큰 만큼 저감 잠재량을 예측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해 실행해야 한다.

정리=임기훈 기자/사진=강은구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