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세계 각국은 기후변화를 완화시키기 위한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저감 목표를 정하고 자체적인 감축 노력에 적극 나서고 있다. 영국은 오는 2050년까지 1990년 대비 온실가스를 80% 감축하고 일본은 현재 대비 온실가스를 60~80%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처럼 선진국들의 온실가스 감축은 향후 의무협약으로 발전하거나 관련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여서 국가 간 무역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이유로 정부도 2050년까지 에너지 자주개발률은 50% 이상,신 · 재생에너지 사용비율은 2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녹색기술 표준화전략'을 새로운 국가비전으로 마련했다. 앞으로 전개될 국가 간 환경전쟁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녹색기술의 표준화전략을 수립하고 표준 체계를 확립하는 데 주도적으로 해나가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국제표준은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선진국 중심으로 추진돼 왔다. 우리나라는 IT분야를 제외하면 국제표준의 단순 도입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2만3800여종의 국제표준 중 국내에서 개발된 기술이 표준으로 정해진 것은 10%도 채 안 된다. 따라서 새로운 국제표준으로 떠오르고 있는 환경과 에너지 분야에 대해 우리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반영되도록 국가 기업 등 모두가 혼연일체가 돼 노력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녹색기술 분야별 '표준화사업 전담기관'을 지정하고 종합적 대응을 위한 '그린 스탠더드 표준화 TF'를 구성해 민간기관과 상호협력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 산업부산물 활용의 극대화 차원에서 자원순환 확대 및 고부가가치를 위한 국가표준 10종을 개발하고 3대 에너지 소비효율 관리제도(에너지 소비효율등급 표시,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대기전력 저감 프로그램)와 관련된 표준도 정비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LED조명과 스마트그리드,태양광설비,신 · 재생에너지,그린IT 등이 그린에너지 인증으로 확대 · 개편되고 있는 만큼 이에 관한 표준화 작업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정부는 우리 기술을 국제표준화하기 위한 인재양성에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지난해 72명인 표준-특허-R&D 전문가를 2014년까지 1800명으로 확충하고 국제표준과 환경기준 분야 전문가인 '청년 그린칼라'도 600명 이상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무엇보다 지난해 기준으로 34명에 불과한 국제표준기구 진출 임원 수를 2014년까지 160명으로 확대해 국제표준화에 영향력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녹색기술 표준화 전략' 사업에 2014년까지 1506억원을 투입한다. 이 계획이 마무리 되면 국가 및 기업이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할 수 있는 표준 및 가이드가 마련되고 자원순환형 사회구축기반 확립과 표준화를 통한 녹색산업의 국제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표준협회는 표준화 확산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세계표준의 날에 맞춰 매년 행사를 열고 있다. 올해도 14일 서울 논현동 대한건설회관에서 정운찬 국무총리 등 관계자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9 세계표준의 날' 행사를 갖는다. 이 행사는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회장 최갑홍)가 주관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 해 동안 표준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온 기업 및 개인에 대한 시상과 성공 사례 발표가 있다.

이계주 기자 lee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