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지금은 자동차 전쟁"

국산 전기자동차 대량생산이 이르면 2011년으로 앞당겨질 전망이다.

지식경제부는 8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경기도 남양 현대기아자동차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제33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오는 2013년으로 예상됐던 전기차 양산을 2011년으로 앞당기는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을 보고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세계는 지금 새로운 자동차전쟁의 시대”라고 말했다. 이어 "자동차산업의 미래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지구온난화 문제 등을 감안하면 전기자동차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부분과 관련해 원천기술을 만들어 가면서 변화하는 상황에 대비해야 하는 만큼 모든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부 입장에 대해서는 “업계가 건의하는 대로 최대한 지원하고 지속적으로 업계와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다"면서 "업계의 모든 관계자들이 각자 위치에서 노력하고 노사가 협의한다면 세계 1위의 위치를 달성할 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지경부 방안은 크게 ▲핵심부품 기술개발 ▲관련 법·제도 정비 ▲시범생산 및 도로운행 실증산업 지원 ▲보급지원 등 4개 분야로 나뉜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13년 이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됐던 전기자동차 양산을 2011년 하반기로 앞당길 방침이다.

정부는 먼저 중점 육성이 필요한 전기자동차 전략부품을 선정해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기자동차 배터리 개발에 550억 원 등 2014년까지 약 4000억 원의 재원을 투자한다.

또 전기자동차 미래전략 포럼을 구성, 내년 상반기까지 전기자동차 기술개발 종합추진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

관련 법·제도 정비와 관련해서는 전기자동차 기술개발 투자 비용을 세액공제 대상으로 인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감전·누전방지 기준, 전자파 적합성 등 전기자동차 안전기준을 보완하고, 에너지 효율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연비 표시를 전기자동차로 확장한다.

이와 함께 전기자동차 충전소 인허가 조건을 마련하고, 공영주차장과 공동주택에 배터리 충전시설 설치가 가능하도록 근거규정도 마련한다.

저속전기자동차의 경우 별도의 안전기준을 마련한다. 일정 구역내 도로주행을 허용하고, 내연기관 차량을 전기자동차로 개조할 수 있는 기준도 만든다.

시범생산·실증사업 지원을 위해서는 2010년까지 전기자동차를 시범생산하는 업체에 차량개발비를 지원하고, 2010년 하반기부터는 수도권 지역에서 전기자동차 운행과정 문제점을 점검할 수 있는 실증사업을 실행할 예정이다.

보급 활성화 대책으로는 2011년 하반기부터 공공기관이 전기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 2014년까지 2000대 이상 보급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2011년말부터 일반 소비자가 전기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세제 지원 여부를 검토하며, 백화점과 할인매장 등 대중시설에 충전소를 설치할 경우 비용 일부를 저이자로 지원한다.

일반인의 인식제고를 위해 내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G20(주요20개국) 정상회담에 맞춰 전기자동차 전시관을 운영하고, 행사진행 차량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주요국 정부가 전기자동차 개발 보급을 적극 지원하고 있어, 가까운 시일내 전기자동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며 "각국의 환경규제 강화 및 고유가 추세가 지속됨에 따라 전기자동차를 통해 미래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완성업체 중 가장 활발하게 전기차 연구개발을 진행 중인 현대차는 지난달 독일에서 열린 모터쇼에서 전기차 ‘i10 EV'를 공개했다.

현대차가 본격적인 전기차 상용화 연구에 돌입한 후 처음으로 선보인 i10 EV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무공해 차량이다.

기존 유럽 전략형 모델인 경차 ‘i10’에 리튬폴리머 배터리와 전기모터를 탑재했다. 최고속도는 130㎞, i10은 가정용 전기로는 5시간 내에 완전히 충전된다. 급속 충전으로는 15분에 85%까지 충전되며 1회 충전으로 최대거리 160㎞까지 주행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한경닷컴 이진석 기자 gen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